군산시의회 "새만금 관할권 사수" 결의

전국 입력 2023-08-01 14:55:57 이인호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김영일 의장 "김제에게 단 한평 땅도 강도 바다도 약탈당할 수 없어"

전북 군산시의회 김영일 의장이 ‘새만금 관할권 사수를 위한 집회’에 참석해 새만금 관할권 사수를 위한 결의를 다졌다. [사진=시의회]

[군산=이인호 기자] 전북 군산시의회가 단 한평의 땅도 김제시에게 빼앗길 수 없다고 주장하며 전북도청 앞에서 결의를 다졌다.


1일 시의회에 따르면 전날 전북도청 정문에서 대한노인회 군산지회에서 주최한 ‘새만금 관할권 사수를 위한 집회’에 참석해 새만금 관할권 사수를 위한 결의를 다졌다.


이날 집회에는 대한노인회 군산지회, 군산시 이·통장협의회, 새마을회, 소상공인연합회 등 400여 명의 시민과 군산시의회 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시민들의 뜻을 모아 전북도지사에 ‘김제의 새만금 소유권 주장 도발행위 규탄’ 건의문을 전달했다.


김영일 의장은 “폭염경보 발령에도 지역의 큰 어르신인 대한노인회를 비롯한 많은 시민들이 전북도청 앞에 모인 것은 새만금 관할권에 대한 군산시민의 마음이 더 뜨겁게 들끓고 있기 때문이다. 김제의 무분별한 관할권 주장으로 인해 야기된 분쟁이고 총칼만 안들었지 군산과 김제는 영토 전쟁중이나 마찬가지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제는 2호 방조제를 차지한 것도 모자라 새만금 동서도로와 군산새만금신항만마저 내놓으라 한다. 막가파식 땅싸움에 재미가 들렸는지 이제는 천년전 역사와 일제강점기 치욕까지 들먹이며 고군산군도까지 관할권이라고 주장하는 김제에게 군산새만금신항을 빼앗기면 군산의 운명이 바뀐다”고 성토했다.


또 “김제가 8월에 개최되는 중앙분쟁조정위원회 4차 회의에서 군산땅인 군산새만금신항을 김제로 결정해달라는 취지의 건의문을 행정안전부에 전달했다. 2호 방조제를 빼앗길 때처럼 앉아서 당할 수 없고 김제에게 단 한평의 땅도 강도 바다도 약탈당할 수 없다”고 목청을 높였다.


아울러 “김관영 도지사는 명확하게 군산 관할이라고 결론 내리든 김제의 관할권 분쟁 조장을 멈추게 하라”로 촉구했다.


그러면서 “국회의원, 시의원, 집행부, 시민이 똘똘 뭉쳐 새만금을 갈등의 소용돌이에서 지켜내 전북의 도약과 새만금의 위대한 미래를 창조하자”고 결의를 다졌다.


한편 시의회는 새만금 관할권에 대한 시민들의 뜻과 의지를 결집시킬 것을 집행부에 촉구했다.


또 군산새만금신항 걷기대회 개최에 이어 이번 새만금 관할권 사수 집회를 적극지원했으며 지역분쟁을 조장하는 김제의 갈라치기식 새만금 관할권 주장을 제재할 것을 전라북도 등 관련 기관에 강력히 건의하고 있다. /k9613028@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이인호 기자 보도본부

k9613028@sedaily.com.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