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동남권 지역혁신 재간접 펀드 1,000억원 조성 예정

금융 입력 2023-07-30 14:43:16 김미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김미현기자] 산업은행이 올해 초 동남권(부울경) 육성 관련 조직을 확대·개편한 이후 반년 만에 의미 있는 성과를 달성했다고 30일 밝혔다.

앞서 산업은행은 올해 초 국내지점 영업을 총괄하는 ’지역성장부문‘을 부산으로 이전해 밀착형 지방경제 활성화 기능을 강화하고, ’동남권투자금융센터‘와 ’해양산업금융2실‘을 신설해 관련 조직을 확대 개편했다.


강화된 조직과 투·융자 복합금융(CIB) 역량을 기반으로 지역특화 금융 인프라를 구축하고 민간·지자체 등과의 협력을 통해 지역 전통산업의 저탄소·스마트화와 신산업 육성에 주력하고 있다.


먼저 혁신기업 벤처투자, 지역개발 PF, 탄소중립 녹색금융 CIB 추진을 목적으로 신설된 동남권투자금융센터는 동남권 지역특화 벤처플랫폼인 ‘V:Launch’를 출범, 동남권 벤처투자 생태계 조성 및 지역내 창업벤처열기 확산을 이끌고 있다.


지난 5월 부산을 시작으로, 울산(7월), 창원(9월 예정) 등에서 정기순회를 개최해 지역소재 유망 혁신기업을 주요 벤처캐피탈사 및 대·중견기업 등과 연결, 신규 투자유치 기회는 물론 영업기반 마련을 지원함으로써 그간 수도권 대비 소외돼 있던 지역 벤처생태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또 해양금융의 중심지인 부산을 거점으로 해양물류 분야 혁신 및 차세대 친환경선박 도입 등을 지원하는 해양특화금융 서비스도 강화했다.


지난 6월 항만, 물류센터 등 해양물류 가치사슬 전반의 스마트·그린화를 지원하는 총 12억 달러(산은 최대 8억4,000만달러) 규모의 해양물류 인프라 전용 투자 프로그램을 출시했으며, 차세대 선박금융 전담팀을 신설해 친환경 연료사용 고부가가치선박 도입 및 신재생에너지 선박 보급을 촉진하여 해양산업의 장기 성장동력 확충을 견인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지자체, 금융기관 등과 총 1,000억원 규모의'동남권 지역혁신 재간접 펀드'를 조성해 혁신 벤처·중소기업에 대한 민간 금융기관의 투자 참여를 유도하고, 지역내 투자 인프라 확충을 위한 마중물 역할도 적극 수행할 계획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산업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폭넓은 금융역량을 바탕으로 동남권이 수도권에 이은 국가성장의 양대 축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kmh23@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미현 기자 금융부

kmh23@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