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적자폭 축소…“DDR5·HBM3 투자 지속”

산업·IT 입력 2023-07-26 18:50:47 윤혜림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SK하이닉스, 올해 2분기 영업손실 2.8조 기록

“생성형 AI 시장 확대”…프리미엄 제품 판매 늘어

“감산 효과 본격화 기대…낸드 감산 규모 확대”

차세대 제품 양산 준비 완료…“수요 증가 대응”

[앵커]

SK하이닉스가 올해 2분기에 3조원 가까운 손실을 냈지만 실적 개선 기대감이 여전한 모습입니다. 하반기부터 감산 효과가 본격화되고, DDR5와 고대역폭 메모리(HBM) 등 고부가가치 수요가 늘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윤혜림 기자입니다.


[기자]

SK하이닉스가 오늘(26일) 실적발표회를 열고 올해 2분기 매출액 7조3,059억원, 영업손실 2조8,821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3개 분기 연속으로 적자를 낸 겁니다.


SK하이닉스는 지난 분기 3조4,000억원에 이르는 역대 최악의 영업적자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매출과 영업손실 모두 지난해 보단 크게 줄었지만, 1분기 대비 매출은 44% 늘고, 영업손실은 15% 줄며 실적 개선세를 보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챗GPT를 중심으로 한 생성형 AI 시장이 확대되면서 AI 서버용 메모리 수요가 급증했다”며 “이에 따라 HBM3와 DDR5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가 늘어났고, 올해 전체 매출의 20%를 넘길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최근 메모리 업황에 대해 AI 메모리 수요 강세가 올 하반기에도 지속되고, 메모리 기업들의 감산 효과도 더욱 뚜렷해질 것으로 진단했습니다. 다만 D램에 비해 낸드의 재고 감소 속도가 더뎌, 낸드 제품의 감산 규모는 확대할 방침입니다.


/하단/ “투자 감축 지속…고성능 제품 투자에 집중”

SK하이닉스는 올해 투자 규모를 50% 이상 축소한다는 계획은 변함없으나, 고성능 D램인 DDR5와 AI용 메모리인 HBM 생산능력 확대를 위한 투자를 지속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싱크] 김우현 / SK하이닉스 부사장(CFO)

“올해 DDR5 128GB 이상 고용량 서버 모듈과 HBM 매출이 전년 대비 2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1a 나노미터(㎚) 기반의 DDR5 제품 풀라인업상의 우위와 HBM 시장에서의 높은 점유율과 제품경쟁력을 통해 향후 AI 기반 메모리 시장에서도 선도적 입지를 계속 강화해나가겠습니다.”


SK하이닉스는 차세대 제품인 1b㎚ D램과 238단 낸드 양산 준비를 완료했다고 밝혔습니다. 내년 시장 수요 개선 시점에 맞춰 공급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단 계획입니다.

서울경제TV 윤혜림입니다./grace_rim@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윤혜림 기자 산업1부

grace_rim@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