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 경고음 더 커진다”…은행 건전성 관리 ‘비상’

금융 입력 2023-07-24 18:59:50 김수빈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김수빈기자]


[앵커]

시중은행들이 올 상반기에만 부실채권을 2조원 넘게 털어냈습니다. 그럼에도 연체율 하락이 소폭에 지나지 않았는데요. 하반기에는 더 오를 요인들이 많이 남아있어 건전성 관리 경고음이 더 커지고 있습니다. 보도에 김수빈 기잡니다.


[기자]

5대 시중은행이 올 상반기에 대규모 부실채권 정리에 나섰습니다.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 신한, 하나, 우리 등 5대 은행은 지난 1~6월 총 2조2,130억원 가량의 부실 채권을 상·매각 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상반기(9,907억원)와 비교하면 2.23배에 이르고, 연간 규모(2조2,713억원)와 엇비슷한 수준입니다.


은행은 3개월 이상 연체된 채권을 부실 채권으로 분류해 관리합니다. 돌려받을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판단하면 상각하거나 헐값에 매각하는 방식으로 장부에서 털어내는 형태입니다.


이번에는 3~4년 내로 가장 많은 부실채권 떨이가 이뤄진 셈입니다. 그만큼 올해 들어 건전성 지표가 나빠지고 있기 때문에 더 공격적인 부실채권 관리에 나선 겁니다.


부실채권을 처리하면 대차대조표상 은행의 자산은 줄지만 연체율이나 고정이하여신(NPL) 비율은 하락합니다.


실제 5대 은행의 지난 6월 말 연체율(1개월 이상 원리금 연체 기준)은 평균 0.29%로, 전달(0.33%)보다 감소했습니다. NPL 비율(0.25%)도 한달새 0.05%포인트 하락했습니다.


그래도 지난해와 비교하면 여전히 연체율이 높은 편입니다. 지난해 6월말 기준 5대 은행의 평균 연체율과 NPL 비율은 각각 0.17%, 0.22%였습니다.


문제는 하반기로 갈수록 연체율 등이 더 높아질 것으로 우려되는 상황이라는 겁니다. 코로나 금융지원 종료에 경기부진까지 합쳐지면서 한계기업과 취약계층의 대출 부실이 더 심화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문가들은 은행들이 보다 더 적극적으로 건전성 리스크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싱크] 양준석 가톨릭대 경제학과 교수

"중·장기적으로 부실채권 같은 데서 가장 잘 대비하려면 자기자본을 늘리는 게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기는 하고요. 그 다음에는 대손충당금 같은 거 늘리는 방법도 일단 고려해볼 수 있고…"


단기적으로는 대손충당금, 중·장기적으로는 DSR 규제나 자기자본 확충 등을 통해 건전성 관리에 나서야한다는 게 전문가의 조언입니다. 서울경제TV 김수빈입니다. /kimsoup@sedaily.com


[영상편집 유연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수빈 기자 금융부

kimsoup@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