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급 엔저에 여행株 환호…자금 이탈 우려도

증권 입력 2023-06-19 19:27:14 최민정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원/엔 환율이 급락세를 지속하며 8년 만에 800원대에 진입했습니다. 역대급 엔저현상에 투자자들은 수혜주 찾기에 나섰는데요, 일각에서는 국내증시의 자금이 일본시장으로 이탈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최민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연일 하락세를 기록하던 원/엔 환율이 오늘(19일) 장 중 100엔당 800원대에 진입했습니다.

원/엔이 800원대에 거래된 건 8년 만에 처음입니다. 이후 소폭 올라 900원대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미국 등 글로벌 중앙은행들의 통화 긴축 기조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일본만 완화 정책을 고수한 점이 엔화 가치를 떨어트린 것으로 풀이됩니다.

지난 16일, 일본은행은 금융정책결정회의를 열고 일본은행 단기금리를 마이너스(-0.1%) 상태로 동결하고, 장기금리 지표인 10년물 국채금리를 0% 수준으로 유지했습니다.


반면 엔화와 달리 원화 가치는 지속적으로 오르며 달러화 대비 약 5.2% 급등했습니다.
 

원화는 강해지고 엔화는 약해지는 엔저현상에 투자자들은 수혜주 찾기에 나섰습니다.
 

특히 일본으로 향하는 여객 수요가 증가하며 항공주들의 실적 개선 기대감이 커졌습니다.

이번 달 들어 티웨이항공는 20% 가까이 올랐고, 대한항공과 진에어도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또한, 일본에서 원자재와 부품을 수입하는 업체들도 수혜를 얻을 수 있다는 기대감도 생겼습니다.
 

증권가에선 이 같은 엔저 현상이 지속될 것이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웅찬/ 하이투자증권 연구원

"단기적으로는 뭔가 액션을 하거나 환방어를 하든지 150쯤(달러/엔)에서 그런 모습들이 나타나면서 막힐 거라고 생가을 하는데, 길게 봤을 때 (일본이) 별로 긴축을 하려고 하는 의지가 잘 안보여요."

(일본중앙은행 입장이) 바뀌기 전까지는 일단은 약세를 가긴 갈 거 같다"


다만 일각에서는 지속적인 엔저현상이 국내증시의 자금 이탈을 유발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서울경제TV 최민정입니다/choimj@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최민정 기자 증권부

choimj@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