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해외수주협의회, 해외 프로젝트 수주 확대 방안 논의

산업·IT 입력 2023-06-20 06:00:00 김효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코트라]

[서울경제TV=김효진기자] 코트라(KOTRA)20일 서울 염곡동 본사에서 우리 기업의 해외 건설·플랜트 프로젝트 진출 확대를 위해 ‘KOTRA 해외수주협의회 제43차 수요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코트라 해외수주협의회는 해외프로젝트 수주를 위해 코트라를 중심으로 유관기관, 국내 건설·플랜트·엔지니어링 업계가 모여 지난 2010년에 구성됐다.

 

회원사 간 상생·협력을 도모해 우리 기업들의 해외시장 진출 확대를 목적으로 한다. 주요 활동으로는 해외시장 동향 및 프로젝트 정보 제공, 해외수주 애로상담센터 운영, 해외프로젝트 현안 전파를 위한 분기별 수요포럼 개최 등이 있다.

 

이번에 43회차를 맞이하는 수요포럼은 해외건설의 새로운 도약, 퀀텀점프라는 주제로 건설·플랜트·엔지니어링 100여개사를 대상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지난 2016년 이후 300억 불 내외로 정체됐던 해외 프로젝트 수주 실적을 2027년까지 500억 불로 확대하고 해외 건설 4대 강국으로 진입하는 정부의 목표에 발맞춰 코트라는 우리 기업과 함께 실질적인 해법을 찾기 위한 토론의 장을 마련한다.

 

이번 행사는 세미나와 토론으로 구성되며 세미나에서는 하반기 국내외 경제전망, 해외 건설시장 동향, 주요 국가·권역별 해외 건설 정책 변화와 이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어지는 패널 토론에서는 건설, 엔지니어링, 금융조달, M&A, 기후변화 등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여해 해외건설 퀀텀점프를 위한 수주전략과 해법을 토론한다.

 

토론에서는 탈 EPC(Engineering(설계), Procurement(조달), Construction(시공)) PMC(Project Management Consultancy, 프로젝트 총괄 관리)로의 전환, PPP(Public-Private Partnership, 민관합작투자사업)를 통한 수익 구조 개선 방안, 비핵심분야에 대한 아웃소싱, M&A를 통한 해외 로컬시장 진출 확대 등 국내 기업의 수주 확대 전략이 논의될 예정이다.

 

정외영 코트라 혁신성장본부장은 해외프로젝트 수주는 우리나라의 경제성장을 이끄는 효자 역할을 해왔으며 최근 사우디, 인도네시아와 같은 대규모 인프라 투자에 따라 해외 건설시장의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이번 행사를 통해 우리 건설 기업들이 해외 진출에 있어 한 단계 더 도약할 기회를 얻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hyojean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효진 기자 산업1부

hyojeans@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