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상식] 요로결석, 발생원인과 치료법은

S생활 입력 2023-06-12 10:29:52 정의준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칼로 찌르는 듯한 극심한 옆구리 통증이 장기간에 걸쳐 이어진다면 비뇨기계 이상 증세 중 하나인 요로결석을 의심할 수 있다.


요로결석은 신장부터 요안, 방광, 요도에 걸쳐 요로계 전체에 발생할 수 있는 돌을 말한다. 물을 적게 섭취하는 경우 또는 스포츠 활동이나 육체적 노동을 수행하여 땀을 많이 흘린 경우, 햇빛에 자주 노출되는 경우 요로결석 발생 가능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


요로결석이 발생할 경우 커다란 옆구리 통증을 경험한다. 결석으로 막힌 요로계가 격렬한 연동 운동을 일으켜 옆구리 주변 신경을 과하게 자극하기 때문이다. 이밖에도 빈뇨 등 배뇨장애, 탁뇨, 혈뇨,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문제는 요로결석 치료 타이밍을 놓치고 방치하는 경우다. 만약 요로결석을 방치하면 요로감염, 수신증, 신부전 등의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어 요로결석 발생이 의심된다면 지체하지 말고 비뇨기과에 내원해 정밀 검사 및 맞춤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요로결석은 기본적인 신체 검사와 더불어 소변 검사, 경정맥신우조영술, 초음파검사, 컴퓨터단층촬영(CT) 등으로 진단이 가능하다. 이러한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결석 크기와 위치, 치료 방법 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요로결석 치료는 요로계에 축적된 결석을 근본적으로 제거하는 것이 핵심 목표로 피부 절개 없이 몸 바깥에서 고에너지 충격파를 조사해 결석을 파괴하는 체외충격파 쇄석술 치료법을 고려할 수 있다.


체외충격파 쇄석술은 피부나 장기 손상을 최소화하고 입원, 마취 없이 시술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췄다. 체외충격파 쇄석술은 간단한 진료 및 검사 시행 후 혈관주사를 삽입한 다음 진통제를 투여해 진행된다.


시술 시간은 약 30분 정도로 시술 후 1시간 정도 경과하면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담당 의료진 판단 아래 결석 위치가 좋지 않을 경우 쇄석술이 불가능할 수 있다.


체외충격파 쇄석술에 의해 부서진 결석이 소변으로 배출될 수 있도록 일정 기간 동안 하루 3리터 정도의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권장된다. 또한 줄넘기, 조깅 등 가벼운 운동도 도움이 된다. 시술 후 며칠 동안 혈뇨 및 통증이 동반될 수 있으나 이내 사라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도움말 : 이종연 맨스톤비뇨기과 원장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