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특례시, 미국 재생도시(러스트벨트지역) 벤치마킹 및 관련기관(대학, 개발청 등) 전문가와 토론

전국 입력 2023-05-31 12:56:23 김정옥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창원 도시공간 구조화 체계 및 국가산단 미래 기반 마련

창원시가 미국 재생도시(러스트벨트지역) 벤치마킹 및 관련기관(대학, 개발청 등) 전문가들과 토론을 가졌다.[사진 제공=창원시]

[부산=김정옥 기자]창원특례시는 시의 미래 50년을 위한 도시공간 구조화 체계 및 국가산단 미래 기반 마련을 위해 제2부시장을 단장으로 도시계획산업단지 부서 및 시정연구원과 함께 지난 21~28일까지 미국 디트로이트시외 3개도시 견학 및 관련기관(대학개발청월드뱅크코트라 등전문가의 의견을 들었다. 

 

31일 창원시에 따르면 2010년 인접한 3개도시를 통합 인구가 109만을 기록이후 지속적 감소세를 보이며 현재 103만정도로 6만명이 줄어들고 있다.

 

제조업 중심의 창원국가산단이 조성되고 운영된 지 50년이 되는 시점에 근본적 산업구조 변화 및 도시의 재도약을 위해서는 그간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정책적 대응이 필요하다.

 

따라서 미국의 러스트벨트 도시 견학과 함께 도시재생관련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창원시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해내는 등 창원 도시 산업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좋은 기회를 가졌다.

 

디트로이트시에서는 1950년대 제조업과 해운업의 근거지이고헨리포드에 힘입어 세계적인 자동차공업의 중심지의 도시로서 인구가 180만명에 달했다.

 

하지만 1980년부터 많은 공장과 인구가 교외로 빠져나가면서 도시의 공동화 현상이 발생돼 현재 인구가 67만명으로 제조업의 쇠락으로 발생된 도심지에 방치돼 버려진 패커드자동차 플랜트 폐공장 및 그 주변 빈집으로 인한 도시 쇠퇴의 형태도시재건의 마중물이 되고있는 포드자동차공장과 미시간중앙역 재건축 등 디폴트된 도시의 형태를 확인했다.

 

시는 현재 4차산업으로 접목 구상하고 있는 AI 및 로봇공학에 대해 카네기멜론大 Philip Lehman 교수를 만나 대학교에 추진하고 있는 4차산업에 대해 의견을 들었다.

 

또 워싱턴 D.C에 있는 월드뱅크(World Bank) IBRD를 방문창원시 수소 모빌리티 정책 및 홍보와 관련한국교통연구원 이지선 박사국토교통부 윤성업 담당자와 정책토론과 환담을 나눴다.

 

특히2019년 11월 우호협력도시 체결한 볼티모어시 방문 브랜드 스콧시장과 접견해 두 도시가 가지고 있는 시책인 강철정유방산관련 산업단지와 조선소와 선박수리 설비를 갖춘 항구의대관련 사항 (존스홉킨스 대학), 프로 스포츠(야구 오리올스팀이 있고 야구계의 거물 베이브루스가 태어난 유명한 스포츠 도시등 환담을 나누며 두 도시간 국제우호도시 협력을 다지는 기회를 마련했다.

 

이어 볼티모어시 한인회 30여명과 점심 오찬을 하며 창원시의 민간 투자 유치와 市 홍보 설명 등 특별한 시간을 가졌다.

 

볼티모어개발청장 콜린 탈버트와 이너하버(Inner Harbor) 도시재생 현장을 둘려보며 도시와 항구 재생 우수사례를 설명을 듣고 우리시 접목방안마련을 위한 기회를 가졌다.

 

그리고주미국대한민국대사관 권세중 공사겸총영사행정안전관 김영수와 미팅자리가 마련돼 창원시의 도시,산업,문화 등 설명하고창원시 본사를 둔 회사가 미국 진출 시 적극적인 행정지원과 미국 투자 회사 창원에 투자 할 수 있도록 협조 부탁하는 등 뜻깊은 자리를 가졌다

 

이번 방문의 단장인 조명래 창원시 제2부시장은 우리 창원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첨단기계 및 제조 도시다그러나 4차산업의 큰 변화의 흐름을 선도하지 못해 창원경제가 활력을 많이 잃어가고 있다며 “4차산업혁명 대전환 시대를 맞아 산업구조를 재개편하여 산업 전반을 선도적으로 이끌어가는 도시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부시장은 이번 미국 산업단지 재생과 의료바이오 산업의 메카 주요 도시인 디트로이트 등 3개 도시를 방문 선진 행정을 직접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고창원시 국가산업단지 50년을 되짚어 보고 미래의 지속 가능한 창원특례시의 원대한 구상 및 미래를 향해 제2의 도약을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kjo571003.naver.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정옥 기자 보도본부

kjo571003@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