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금투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위해 코너스톤 제도 도입해야

증권 입력 2023-04-17 17:36:13 최민정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17일 ‘금융투자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2차 릴레이 세미나’ 진행

NCR규제 합리화·코너스톤 투자자 제도 도입 논의

손병두 거래소 이사장 “해외로의 여역 확대 필요”

[서울경제TV=최민정기자] 금융투자협회와 자본시장연구원이 공동 주최하고 금융위원회와 거래소가 후원하는'금융투자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2차 릴레이 세미나'가 17일 거래소 컨퍼런스 홀에서 개최됐다.


이날 세미나는 금융투자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자본시장 릴레이 세미나(총 5회 예정)의 2번째 행사로, '금융투자업의 글로벌 영역 확대'라는 주제 아래 진행됐다.


이 세미나는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는 국내 금융투자회사의 성공전략과 글로벌 사례 등을 공유하고 구체적인 추진과제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금융위원회는 금융투자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종합금융투자사업자(종투사) 해외 현지법인의 기업 신용공여에 대한 영업용순자본비율(Net Capital Ratio, NCR) 규제를 합리화하고, 코너스톤 투자자 제도를 조속히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코너스톤 제도는 기관투자자가 기업공개(IPO) 예정 기업의 증권신고서 제출 이전에 추후 결정되는 공모가격으로 공모주식 일부를 인수할 것을 약정하는 제도이다.


더불어 세미나 참석자들은 금융투자업의 해외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현지법인 설립과 맞춤형 M&A 등을 활용한 현지 역량 강화, 先 운용사 – 後 증권사 진출이라는 단계적 접근, 국내 산업 ․ 연기금 등과의 동반 해외진출 등의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거래소 ․ 예탁결제원 ․ 코스콤 등의 자본시장 인프라 기관들은 先 국제협력 - 後 사업화 추진이라는 단계별 접근, 자본시장 인프라 기관간 협력체계 구축과 역할분담, 진출대상국의 자본시장 성숙도 등을 감안한 맞춤형 사업 추진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손병두 거래소 이사장은 이날 축사에서 "금융투자산업이 한 단계 더 성장하기 위해서는 해외로의 영역 확대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하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공유된 성공전략들이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넘어 한국 자본시장의 글로벌 퀀텀점프를 위한 추진 동력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이 외에도 패널 토론에 참석한 업계 담당자와 전문가들은 금융투자업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한 다양한 의견들을 나눴다.


금융위원회는 앞으로도 금융투자산업의 다양한 아젠다를 발굴하기 위한 후속 세미나를 연속 개최하여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제도 개선방향을 적극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choimj@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최민정 기자 증권부

choimj@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