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상생협력 나서…소진공, 카카오·KT 등 ‘맞손’

산업·IT 입력 2023-04-14 08:54:04 윤혜림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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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일, 소상공인 온라인 역량강화 위한 협약식 개최

내수활성화·판로지원·역량강화 등 5개 부문 상생협력

지난 13일 개최된 ‘소상공인 온라인 역량강화를 위한 상생협력 협약식’에서 소진공 박성효 이사장이 인사하고 있다. [사진=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서울경제TV=윤혜림기자]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과 SK플래닛, 우아한형제들, 카카오, KT가 지난 13일, 대전 소진공 본부에서 ‘소상공인 온라인 역량강화를 위한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을 비롯해, 안도영 SK플래닛 상무, 함윤식 우아한형제들 부사장, 박윤석 카카오 부사장, 최준기 KT 상무와 각 기관, 기업 담당자 등 20명 내외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협약으로 소진공과 SK플래닛, 우아한형제들, 카카오, KT는 ▲내수활성화, ▲판로지원, ▲역량강화, ▲정책홍보, ▲빅데이터 부문에서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상호 협력한다.


4사는 먼저 지역 상권과 소상공인 대상 내수활성화를 위해 5월 개최 예정인 동행축제와 연계한 온·오프라인 판매와 홍보를 지원하기로 했다. 


SK플래닛은 OK캐쉬백 플랫폼에서 ‘대한민국 핫오브핫’을 통해 동행축제와 관련된 특집을 게재한다. 또한 시럽 앱에서 ‘플레이 AR’를 활용한 보물찾기 서비스와 사용자 위치 기반 Push를 통해 동행축제 활성화에 나선다.


우아한형제는 동행축제 기간 배달의민족 내 B마트, 전국별미 기획전, 라이브커머스 특별방송, 배달쿠폰 프로모션을 통해 소상공인 제품 소비촉진을 지원한다.


카카오는 동행축제 기간 카카오커머스와 연계한 소비 진작 행사를 기획하고, 카카오페이 결제 지원, 카카오톡 채널 추가를 통한 온라인 구매, 홍보 및 광고를 지원한다.


KT는 동행축제 장소 인근을 지나가는 고객에게 문자 타켓팅을 통해 홍보를 지원하고, 소상공인의 K-Deal 판매 수수료 면제 및 우수셀러에게 문자·쿠폰 등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소상공인 판로지원을 위해 상품개발, 입점지원, 기획전 등 상품판매 관련 신규 서비스 개발과 소상공인 발굴에 공동 협력하고, 소상공인 역량 강화를 위한 온라인 교육을 지원한다.


또한, 우수사례, 정보공유 등 정책홍보, 배달, 통신데이터, 커머스 트렌드 데이터 등 민간 플랫폼 데이터와 연계한 빅데이터 부문 협력으로 소상공인 지원에 협력하기로 했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민간 플랫폼 기업과의 상생협력은 소상공인 지원과 내수활성화에 큰 힘이 될 것”면서, “특히 동행축제 기간 SK플래닛, 우아한형제들, 카카오, KT에서 다양한 이벤트와 기획전 등을 마련한 만큼 성공적으로 축제가 진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grace_rim@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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