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블, 롯데월드타워 시그니엘 1호 매각 총회 개최…수익률 10% 예상

부동산 입력 2023-03-14 09:31:46 서청석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서청석기자]부동산 토큰증권 플랫폼 펀블이 1호 상장 공모 상품인 ‘롯데월드타워 시그니엘 1호’ 매각 여부를 결정하게 될 수익자 총회를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에 개최하는 수익자 총회는 주식회사가 실시하는 주주총회와 유사한 성격의 의결권 행사과정으로, 전자증권법에 따라 발행한 토큰증권의 첫 번째 성공적인 매각 및 청산 사례가 될 것으로 보여 시장의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펀블이 공시한 증권신고서에 따르면, 펀블에 상장된 자산의 매각과 관련된 수익자총회는 최초 공모금액 이상으로 대상 자산의 매수 희망자가 있는 경우, 대상 자산의 감정가가 10% 이상 상승한 경우, 기타 사유로 전체 수익자 중 50% 이상이 요청했을 때 개최할 수 있다. 


펀블이 이번에 수익자총회를 개최하게 된 것은 최초 공모가보다 높은 가격에 매수를 원하는 매수 희망자가 있기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매각 대상인 롯데월드타워 시그니엘 1호의 기초자산은 대한민국을 상징하는 랜드마크인 잠실 롯데월드타워 건물 45층에 위치한 업무시설이다. 지난해 8월, 펀블 1호 물건으로 총액 64억 8,000만원에 공모를 진행해 하루 반나절 만에 성황리에 조기 완판된 바 있다. 


펀블은 상장 이후 연 3.4%~3.5% 수준의 배당금을 매월 꾸준히 지급하며 수익성과 안정성을 입증해 왔으며, 이에 더해 상장 8개월여 만에 성공적인 매각 진행을 통해 단기간에 매각 차익 배당금까지 지급할 수 있게 됐다. 


수익자 총회는 3월 27일 오전 9시부터 29일 오후 3시까지 펀블 플랫폼에서 전자투표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펀블이 발행한 토큰증권인 DAS를 3월 24일 장 마감 시점에 보유한 투자자들로 전자투표 참여 대상은 한정되며, 각자 보유한 DAS 수량과 동일하게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다. 매각 결정은 의결권자 3분의 1 이상이 투표에 참여해서, 투표 인원 3분의 2 이상이 찬성할 경우에 확정된다. 


수익자 총회가 끝나면 공시를 통해 투표결과가 안내될 예정이고, 수익자 총회 개최 기간 동안 롯데월드타워 시그니엘 1호의 장내 거래는 정지된다. 만약, 투표 결과 매각 결정이 날 경우 해당 종목의 거래 정지는 수익자 총회 개시일부터 정리매매 개시일까지 이어지게 된다. 


수익자 총회에서 찬성으로 결정되는 경우, 매수 희망인에게 68억 4,000만원의 금액으로 매각을 추진할 계획이다. 매각에 성공할 경우, 롯데월드타워 시그니엘 1호 공모에 참여한 공모 투자자 기준으로 지금까지 매월 수령한 배당금과 매각 차익 배당금 등을 합산한 누적 투자 수익률은 10% 수준(세금 및 비용 차감 전 내부수익률 기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펀블은 금융위원회가 지난 2021년 5월 혁신금융서비스 사업자로 지정한 기업으로, 고가의 부동산을 전자증권법에 따라 토큰증권으로 발행하고 주식처럼 사고 팔 수 있는 부동산 토큰증권 발행 및 거래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투자자들은 펀블 플랫폼에서 토큰증권 투자를 통해 월별 배당수익, DAS 가격 상승에 따른 매매 차익 및 건물 매각 시 받게 되는 매각 차익금 배당까지 3가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펀블은 고가의 우량 부동산을 5,000원 단위로 발행한 토큰증권의 거래를 통해 일반인들이 손쉽게 대형 부동산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진입장벽을 크게 낮췄다는 호평을 받고 있다. 특히, 펀블은 전자증권법을 선제적으로 적용하여 토큰증권을 발행하고 거래할 수 있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어, 최근 정부가 전자증권법 개정을 통해 제도권으로 편입시키기로 한 토큰증권(STO)의 대표적인 선도 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조찬식 펀블 대표는 “펀블이 추구하는 투자자산의 상징성, 희소성, 투자성 원칙 덕분에 어려운 장세에서도 펀블 1호 상품인 롯데월드타워 시그니엘 1호가 조기 매각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며, "롯데월드타워 시그니엘 1호를 성공적으로 매각한다면, 전자증권법을 준용한 토큰증권의 첫번째 성공적인 매각 및 청산 사례로 기록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자산 매각을 계기로 우량한 랜드마크 자산은 저위험, 중수익을 추구할 수 있는 최고의 투자대상임을 다시 한 번 입증하게 됐다"며, "펀블은 앞으로도 상징성이 뛰어나고 우량한 랜드마크 자산 기반의 토큰증권을 지속적으로 발행 및 유통시켜, 누구든지 갖고 싶어하는 고가의 우량자산에 간편하게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크게 확장시킬 계획”이라고 덧붙였다./blue@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서청석 기자 증권부

blue@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