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뱅크,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시스템 도입
[사진=케이뱅크]
[서울경제TV=민세원기자] 케이뱅크가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21일 밝혔다.
RPA가 연간 수행한 업무 건수는 40만 건으로 도입 후 절감 시간은 2만8,000시간에 달한다. 업무 건당 연평균 14시간이 단축됐으며 기존 투입 시간의 90%가 절감된 셈이다.
RPA기술이 적용된 업무는 11개 팀에서 수행하는 총 20여개로 대출 심사 지원(서류 입력 및 저장) 등 고객 대출 업무를 포함해 STR 보고 보조, 신용회복지원 등 많은 고객 중에서 특정 해당 고객을 찾아내는 업무를 수행한다.
그중 의심거래를 금융정보분석원에 보고하는 '의심거래보고(STR)'의 경우, 기존에는 보고서 작성 시 짧은 기간 안에 여러 번 중복되는 대상을 찾아내는 작업을 직원들이
분담해 일일이 중복·대조하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했지만 이제는 RPA가 이 업무를 전담해 직원들에게 자동으로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RPA를 도입하면서 보안을 대폭 강화했다"며 "사무실 내 별도 RPA 공간을 마련해 권한이 있는 소수 담당자만 접근할 수 있게 했다"고 말했다.
또 "RPA 도입으로 직원들의 업무 시간이 크게 절감되고 다른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돼 만족도가 높다”고 덧붙였다. /yejoo0502@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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