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올해 불확실성 높아"…비금융업 확대 주문

금융 입력 2023-01-02 19:48:15 김수빈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김수빈기자]


[앵커]

올해 금융권은 경기 불확실성이 한층 더 커질 것이라 내다보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금융지주 회장들은 본업 기능 뿐 아니라 ‘비금융 업’ 강화를 위기 속 도약의 기회로 삼기로 했는데요. 보도에 김수빈 기잡니다.


[기자]

금융당국은 올해 경제 안팎에 불확실성이 계속되며 녹록지 않은 한 해가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금융당국 수장들의 신년사를 살펴보면 이들이 언급한 단어 중 '위기'만 25회로, '안정'(33회) 다음으로 많았습니다.


금융지주 회장들도 한 목소리로 "어느 때보다 불확실성이 높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같은 불확실성 속에 금융지주들이 올 한해 돌파구로 찾은 건 바로 '비금융'. 포트폴리오를 넓혀나가겠다는 복안입니다.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은 이날 신년사에서 "비은행 부문의 인수합병(M&A)을 포함한 모빌리티, 헬스케어 등 비금융 부문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새로운 영역으로 업(業)의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도 "올해는 증권과 보험, 벤처캐피탈(VC) 등 지난해 시장이 불안정해 보류해 온 비은행 사업 포트폴리오 확대의 속도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고, 윤종규 KB금융 회장 역시 “생활 금융 영역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고 그룹 내 연계성을 강화하는 것 뿐 아니라 디지털과 테크 등 비금융사의 투자와 협업을 확대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금융당국은 신사업 확장 기조에 발맞춰 금융사들의 자회사와 부수업무의 제한을 최대한 풀어줄 전망입니다.


금융지주 회장들은 일제히 '리스크 관리'와 내실 경영의 역량 강화에 총력을 다해줄 것을 주문하기도 했습니다.


용퇴를 앞둔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은 "이해관계자 모두의 가치를 키우는 것은 금융 본업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에서 시작한다"며 "원칙과 기본을 지키며 철저한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서울경제TV 김수빈입니다. /kimsoup@sedaily.com


[영상편집 채민환]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수빈 기자 금융부

kimsoup@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