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자체 공공마이데이터 서비스 체계 구축’

전국 입력 2022-12-28 11:40:40 김정옥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내년 청년플랫폼에서 전월세 중개보수 등 2개 서비스 우선 시행

공공마이데이터 서비스 흐름도. [사진 제공=부산시]

[부산=김정옥 기자]부산시는 주민등록표 등초본, 납세증명서 등 행정정보를 본인의 동의하에 온라인으로 간편 제출할 수 있도록 자체 공공마이데이터 서비스 체계를 구축했다고 28일 밝혔다.

 

공공마이데이터 서비스2021년에 개정 시행된 전자정부법43조의2, ‘제공요구권에 근거한 것이다.

 

행정공공기관이 보유한 본인 행정정보를 데이터 형태로 활용할 수 있게 본인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다.

 

서비스 체계는 시민(정보주체)이 행정서비스 신청(웹사이트 등) 시 본인 정보를 요구하면 행정안전부의 공공마이데이터 유통체계를 통해 필요한 항목만 발췌해 해당 정보를 묶음정보 형태의 데이터로 제공된다.

 

지금까지는 공공 지원사업을 신청하려면 자격 증명에 필요한 주민등록표 등초본, 소득금액증명,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부동산전자계약서 등 다양한 증빙서류를 본인이 직접 발급받아 창구에 제출하거나 전자파일로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공공마이데이터 서비스를 활용하면 신청자는 별도 서류 준비 시간을 줄일 수 있고 사업 담당자는 서류 검증시간 등을 줄일 수 있어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자체 구축한 공공마이데이터 서비스 체계를 활용해 2023년 부산시 청년플랫폼(young.busan.go.kr)에서 청년 전월세 중개보수 지원 참여자격 확인 서비스청년안심 전세보증금반환보증 보증료 지원 참여자격 확인 서비스를 우선 시행할 예정이다.

 

이준승 부산시 디지털경제혁신실장은 행정안전부에서는 앞으로도 이용 가능한 공공마이데이터 서비스를 계속해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시에서도 시민들의 편의성을 높이고 업무처리 간소화를 위해 서비스 대상 사업을 적극적으로 늘려 나가겠다고 말했다. /kjo571003.naver.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정옥 기자 보도본부

kjo571003@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