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진공, 전통시장 화재예방 캠페인…“겨울철 안전관리 총력”

산업·IT 입력 2022-12-16 08:24:39 정창신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전경. [사진=소진공]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은 화재발생 위험이 높은 동절기를 대비해 지난 1121일부터 122일까지 2주간 전국 1,401곳 전통시장 대상 화재예방 캠페인을 실시한 결과 화재공제 가입 건수가 증가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소진공 최초로 전국 7개 지역본부 및 77개 센터가 직접 현장 지도에 나섰다. 특히, 시장별 위험 요소를 사전에 진단하고 상인 스스로 화재 예방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자가 점검 체크리스트를 보급하며 안전관리 중요성을 전파했다.

 

또한, 자치단체·전국상인연합회·소방서 등 유관기관 화재안전활동 동참과 소화기 기부 등 지역 민간기업과 상생협력으로 지역별 특성을 반영하여 화재예방에 총력을 기울였다.

 

적극적인 안전관리활동으로 캠페인 이후 소진공이 상인회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화재공제 가입 건수가 전월 일 평균 대비 약 1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상인들이 화재안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변화가 크게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소진공은 성과조사에서 수렴된 개선 의견들을 추후 예방활동 및 사업계획 등에 반영해 전통시장의 화재안전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캠페인 기간 내 실시한 현장 진단 결과에 대해서는 상인회·지자체에 결과를 통보하고, 개선조치를 요청해 겨울철 전통시장 위험요소 제거에 만전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시범적으로 도입한 화재예방 캠페인을 내년부터는 정례화해 전통시장 안전관리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창신 기자 산업1부

csju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