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금이자 7% 올까... 금리경쟁 서막 올랐다

금융 입력 2022-11-15 20:17:16 김미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최근 시중은행이 14년 만에 5%대 예금 상품을 내놓으며 금융권 금리 경쟁에 다시 불이 붙었습니다.


치열해진 경쟁에 고객을 붙잡으려는 제2금융권에서는 연말 7%대 예금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김미현 기자입니다.


[기자]

시중은행의 1년 정기예금 금리가 연 5%를 돌파했습니다.


오늘(15일) 은행권에 따르면 국민은행 'KB STAR 정기예금'은 1년 만기 기준 최고 연 5.01% 금리를 제공합니다.


NH농협은행의 'NH올원e예금'도 연 5.1%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시중은행 정기예금 금리가 5%를 넘은 건 2008년 금융위기 이후 14년 만입니다.


더 공격적으로 금리를 높여온 제2금융권에서는 벌써 연 6%를 넘어선 예금 상품도 보이고 있습니다.


저축은행중앙회에 따르면 오늘 기준 6%대 금리를 제공하는 1년 만기 정기예금 상품은 12개에 이릅니다.


상호금융권도 신협의 경우 전주와 대전서부 신협이 6.1% 금리를 제공하고 있고, 새마을금고는 전주송천 지점이 연 6.5%의 이율을 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금융권의 수신 금리가 오르는 건 시중 자금이 정기예금으로 빠르게 몰리는 가운데 수신 자금 확보 경쟁이 치열해진 영향입니다.


금융당국은 최근 금융권에 과도한 수신 금리 인상을 자제해달라고 당부했지만, 시중은행도 연 5%대 정기예금 경쟁에 뛰어들면서 예·적금 금리 경쟁은 본격화될 전망입니다.


특히 연말에 예금 만기가 돌아오는 고객이 많은 저축은행에서는 금리 수준이 더 올라갈 수 있습니다.


[싱크] 저축은행업계 관계자 

"기준금리 인상이 한 차례 더 진행되고, 1금융권 금리가 상승하게 된다면 2금융권 입장에서는 시장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현재 6%대 상품들을 봤을 때 7% 상품이 출시될 가능성도 있다…"


다만, 예금 금리가 오르면 은행들의 자금 조달 비용이 늘어나는 구조 탓에, 조만간 대출 금리 역시 따라 오를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경제TV김미현입니다. / kmh23@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미현 기자 금융부

kmh23@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