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자 부담 본격화…위기 닥친 76만명

금융 입력 2022-11-09 21:56:31 김미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가계대출 평균 금리가 7%대에 들어서면, 세금만 내도 원금과 이자를 못 갚는 사람이 120만명에 달할 거란 분석이 나왔습니다.


특히 제 2금융권에서 76만명에 달하는 대출자가 가장 먼저 위기에 빠질 것이란 예측도 나옵니다. 김미현 기자입니다.


[기자]

금융감독원이 국민의힘 윤창현 의원실에 낸 자료를 보면 대출자 1,646만명 가운데 가계대출 평균 금리가 7% 수준이 될 경우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DSR이 90%를 초과하는 대출자가 120만명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DSR 90% 초과 대출자는 소득에서 소득세와 건강보험료 등 세금만 내도 원금과 이자를 못 갚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이 결과는 3월 평균 금리 3.96%에 3% 포인트가 상승했을 때 대출자들의 변화를 분석한 것입니다.


심각한 곳은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입니다. 만약 가계대출 평균 금리가 7% 수준이 됐을 때 제2금융권 대출이 많을수록 소득의 90% 이상을 원리금 갚는데 써야 할 대출자는 76만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됐습니다.


2금융권 대출은 주로 상환능력이 취약한 중저신용자나 다중채무자가 많아 금리 상승기에 부담이 더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기에 2금융권 대출 금리는 10%를 넘어선 상황. 따라서 76만명은 대출 상환이 힘들 수 있을 것이란 추측도 가능합니다.


실제로 지난 6월까지 저축은행의 가계대출 연체율은 4%로, 지난해 말보다 0.3%포인트 올랐습니다. 기업 대출 연체율의 2배 넘게 높은 수준입니다.


특히 부실여신 지표는 금리인상에 후행해 나타나기 때문에 누적된 부실은 더 클 수 있는 우려가 나옵니다.


[싱크] 업계 관계자

“금리 상승할 때 변동금리면 바로 반영되는 게 아니라 변동금리 기준 업데이트 시점에 금리인상되는 효과가 반영되다 보니까 그게 단계적으로 개인 또는 기업한테 다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고 있고…”


한편, 당정에서는 대출금리 인상 부담이 커질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책이 쏟아지는 가운데, 지원대상을 효과적으로 선별할 기준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서울경제TV 김미현입니다. / kmh23@sedaily.com


[영상편집 채민환]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미현 기자 금융부

kmh23@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