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3분기 최대 매출 달성…전장이 실적 견인

산업·IT 입력 2022-10-28 16:13:00 수정 2022-10-28 16:22:19 김수빈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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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서울경제TV]

[서울경제TV=김수빈기자]LG전자가 글로벌 경기 침체에도 올 3분기 매출이 선방하며 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하지만 경기 침체로 인한 가전 수요 둔화로 수익성은 악화된 모습이다.


LG전자는 올해 3분기 매출 21조1768억원, 영업이익 7466억원을 기록했다고 28일 공시했다. 매출은 분기 기준 역대 최대로 지난해 3분기보다 14.1% 늘었다.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25.1% 증가했다.


매출은 글로벌 인플레이션 심화에 따른 수요 감소 영향에도 불구하고 신가전 판매 확대와 자동차 부품 매출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신장했다.


다만, 영업이익이 늘어난 것처럼 보이는 것은 지난해 3분기 실적이 좋지 않았던 것에 대한 기저효과다. 지난해 3분기 영업이익에 제너럴모터스(GM) 전기차 볼트의 리콜로 인한 4,800억원 규모의 대손충당금이 반영됐던 점을 고려하면 수익성은 오히려 둔화됐다. 


부문별로는 생활·주방가전을 담당하는 H&A사업본부가 역대 최대 매출액인 7조 4,730억원을 기록했다.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을 중심으로 신가전, 스팀가전 등 프리미엄 제품의 인기가 H&A 사업본부 매출 상승을 견인했다. 영업이익은 물류비 부담 및 비용 증가 등의 영향으로 감소해 2,283억원을 기록했다.


HE 사업본부는 올해 3분기 매출 3조7,121억원, 영업손실 554억원을 기록했다. 글로벌 TV 수요 감소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유럽 내 소비심리가 위축한 영향으로 매출이 전년보다 11.2% 하락했다. 영업손실은 매출 감소 영향과 경쟁 심화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 영향으로 발생했다.


LG전자가 성장동력으로 육성하는 전장(VS)사업본부의 경우 실적이 크게 늘었다. VS사업본부는 올 3분기 매출액 2조3,454억 원, 영업이익 961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분기 사상 최대로 전년 동기 대비 45.6% 증가했다. 


BS(비즈니스 솔루션)사업본부는 올 3분기 매출액 1조 4292억 원, 영업손실 144억 원으로 집계됐다. 매출액은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등 B2B 시장 수요 회복으로 전년 동기 대비 9.7% 성장했으나, 원자재 가격 상승하고 물류비 등이 증가하면서 영업손실이 발생했다.


LG전자는 인플레이션 및 금리 인상에 따른 소비심리 하락, 장기화되고 있는 지정학적 리스크 등의 영향으로 4분기 사업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H&A사업본부는 프리미엄 및 볼륨존 모델 경쟁력을 강화한다. 수익구조 개선을 위한 원가 경쟁력 강화 및 비용 절감 활동을 통해 수익성 확보에 집중한다.


HE사업본부는 올레드 TV 중심의 프리미엄 제품 판매에 집중, 시장 내 경쟁 우위를 확고히 한다는 목표다. 건전한 유통재고 관리 및 마케팅 자원의 효율적인 운영에도 힘을 쏟는다.


자동차 부품 시장은 인플레이션 및 소비심리 둔화 등 대외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될 전망이다. VS사업본부는 완성차 업체 및 부품 공급사와 긴밀히 협업해 글로벌 공급망 관리를 강화한다. 여기에 지속적인 원가구조 개선과 자원의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매출 성장 및 흑자 기조를 유지할 전망이다.


BS사업본부는 B2B 사업 기회 발굴 및 수주 확대 활동을 지속 강화하고, 건전한 수준의 재고 관리와 효율적인 자원 운영을 통해 수익성 확보에 집중한다. /kimsoupo@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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