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플러스]레고랜드 사태에 50조+a 투입…효과는

증권 입력 2022-10-24 19:49:07 성낙윤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레고랜드 채무불이행(디폴트) 후폭풍이 거셉니다. 어제(23일) 정부는 얼어붙은 채권 시장을 풀기 위해 정부와 한국은행이 50조원 이상의 자금을 풀겠다고 발표했는데요. 예상되는 효과와 향후 전망에 대해 성낙윤 증권부 기자와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기자]

안녕하세요.


[앵커]

강원도의 레고랜드 채무 불이행이 투심을 빠르게 위축시켰죠. 시장에서는 ‘자금줄이 막혔다’는 등 공포가 확산하는 분위기인데요. 정부가 제시한 대책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주시죠.


[기자]

네. 알겠습니다.


정부는 신속하게 시장 안정대책을 발표했습니다. 긴급하게 ‘50조원+알파’ 규모의 유동성 지원책을 내놓은건데요,


이는 강원도가 레고랜드 조성을 위해 발행한 2,050억원 규모의 PF(프로젝트파이낸싱) ABCP(자산유동화기업어음) 지급보증 철회 의사를 밝혔다가 채권시장이 경색되고 불안감이 확산하는 시장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대책입니다.


정부 당국은 지난 23일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채권시장안정펀드를 동원해 회사채, CP(기업어음) 매입에 나서기로 결정했습니다. 회사채와 CP 등을 대신 사들여서 자금이 필요한 기업에 돈을 공급하겠다는 것입니다.


정부가 가동하는 유동성 공급 프로그램은 채권시장안정펀드(채안펀드) 20조원, 회사채·CP 매입 프로그램 16조원, 유동성 부족 증권사 지원 3조원, 주택도시보증공사(HUG)·주택금융공사 사업자 보증지원 10조원 등입니다. 한 마디로 할 수 있는 조치를 최대한 해보겠다는 의지로 풀이됩니다.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부터 레고랜드 사태 관련 ‘신속한 대규모 시장 안정화 조치’를 집행하겠다고 말했잖아요. 오늘 국내 증시 흐름 괜찮았는데, 해당 조치의 영향으로 볼 수 있을까요.


[기자]

맞습니다. 그런데 정부의 유동성 공급 대책과 오늘 증시 흐름을 100% 연결시키기는 다소 무리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코스피는 전 거래일 대비 1.04% 오르는 등 좋은 모습을 보였는데요. 이는 현지시간 21일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가 연말에 금리인상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되며 상승 마감했던 뉴욕증시의 영향이라는 분석입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난 21일(현지시간) “연준이 11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또 한 번의 0.75%포인트 금리인상을 단행한 뒤 12월에는 인상폭을 0.5%포인트로 낮출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거기에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 연은(연방준비은행) 총재 또한 “기준금리 인상폭을 단계적으로 축소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시작할 때”라고 말하며 속도조절론을 공식화했습니다.


연구원 코멘트 들어보겠습니다.


[인터뷰1]강재현 신한투자증권 연구원

“(연준이) 계속 자이언트스텝을 밟아가는 게 아니라 빅스텝으로 전환될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을 미국시장도 반영을 했고요. 우리 시장도 좋게 반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앵커]

다시 돌아와 보죠. 이번 레고랜드 사태가 증시에도 악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은 사실이죠?


[기자]

네 맞습니다.


증권사와 중소형 건설사의 유동성 우려가 커지면서 국내 증시에 악재로 작용하는 모습입니다. 관련 업종인 건설업 지수는 지난 한 주간 5.12% 급락했고, 증권업 지수도 3.61% 떨어졌습니다.


금융투자업계는 레고랜드 사태로 촉발된 자금경색 여파가 당분간 채권시장을 위축시킬 수 있다고 분석합니다. 채권 전반에 대한 투자심리가 악화되면서 상대적으로 크레딧 위험에 노출되지 않은 국채에도 부담이 가중 될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공동락 대신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8월부터 1년 이상 기준금리 인상 사이클이 진행됐음에도 환율 및 대외 요인을 겨냥한 기준금리 인상의 여파까지 고스란히 더해져 채권 투자와 보유에 대한 욕구가 크게 취약해졌다”며 “누적된 국채 금리 상승에 최근 불거진 자금경색 및 크레딧 시장의 위축은 단순히 해당 영역에서의 충격에 그치지 않고 전체적인 채권에 대한 투자심리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앵커]

그렇다면 정부의 이번 시장 안정화 대책이 레고랜드발(發) 위기에 소방수 역할을 하기 충분할까요?


[기자]

전문가들은 채안펀드 재가동 등 금융당국의 대책이 급격하게 위축된 투자심리를 일부 완화하면서, 단기적으로는 시장 안정 효과를 거둘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이번 대책은 필요한 조치였다고 생각한다"면서 "시장에서 유동성을 완화하는 데 유의미한 효과를 낼 것으로 본다”고 진단했습니다.


다만 완전한 크레딧 시장 회복에는 한계가 있고, 시중금리 상승 국면에서 자금경색이 발생한 만큼 유동성 공급과 인플레이션 억제라는 두 가지 숙제를 모두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라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전문가 코멘트 들어보겠습니다.


[인터뷰2]공동락 대신증권 연구원

“50조+a 라고 한다라면은 코로나 때 100조 풀었던 거에 준하는 수준이라고 저는 생각하거든요. 그 정도는 시장에서 기대했던 수준을 상당히 충족을 시켜줬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문제가 되는 부분들은, 지금은 코로나 때라든지 2008년 금융위기 때와 같이 기준금리를 내리거나 돈을 푸는 국면이 아니라 유동성을 수습하는 국면에서 금리인상이 이어지고 있고…”

“이 조치들 간에 상충되는 부분들이 얼마나 시장에서 잘 버틸지는 지켜봐야 될 것 같습니다”


[앵커]

단기적으로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말인데, 그럼 추가적인 조치도 필요하다면 나올 수 있겠네요?


[기자]

네 맞습니다.


기업유동성지원기구(SPV) 등은 이번 조치에서 빠졌는데요. 인플레이션 국면에서 유동성을 과도하게 공급해버리면 이미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물가를 더 자극할 수 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정부는 이번 자금 조달 시장 경색이 레고랜드 사태로 인한 과도한 불안이 원인인 만큼 상황을 조금 더 지켜보자는 측면에서 최후의 카드를 남겨놓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관련해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다른 (부분과 관련한) 방안은 이번 대책에서는 빠졌는데, 이번 방안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국제금융시장 변동성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필요하면 (다른 방안을)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이번 방안은 ABCP를 중심으로 신용 경계감이 높아진 것에 대한 미시조치라서 거시 통화정책 운영에 관한 전제 조건은 바뀌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덧붙였습니다.


[앵커]

네 여기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성낙윤 기자와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기자]

감사합니다./nyseong@sedaily.com


[영상편집 : 채민환]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성낙윤 기자 산업1부

nyseo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