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미 연준 통화 긴축 강화…금융시장 불확실성 높아질 듯”

금융 입력 2022-10-14 13:16:11 최재영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서울경제TV]

[서울경제TV=최재영기자] 한국은행은 14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고물가에 대응하기 위해 통화긴축을 더 강화할 것이라는 기대가 확산되고 있다국내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한층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한국은행은 이날 오전 이승헌 한은 부총재 주재로 시장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 직후 국제금융시장과 국내 금융외환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이 부총재는 이날 회의에서는 미국 9CPI 상승률이 8.2%로 시장 전망을 상회했고 근원 소비자물가 상승률도 6.6%를 기록, 40년래 최고 수준으로 확대되는 등 전반적 물가상방 압력이 크고 광범위한 것으로 평가한다고 설명했다.

 

이 부총재는 이어 연준의 통화긴축이 강화로 금리가 상승했고 미 달러화는 급등락을 반복하는 높은 변동성을 보였다평가했다.

 

국제금융시장은 높은 인플레이션에 대응학디 위해 미 연준이 통화긴축을 더 강화할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면서 국내외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은 한층 더 높아질 것으로 이 총재는 봤다.

 

한은은 미연준이 연반공개시장회의(FOMC) 회의에서 금리를 0.75%포인트를 인상하는 자이언트스텝을 단행할 것으로 예상했다. 연준 주요 인사들은 앞다퉈 추가 금리 인상 발언을 내고 있어 당분간 금리 인상이 지속될 것으로 한은은 예측했다.

 

이 부총재는 앞으로 금융외환시장의 상황 변화를 예의주시하면서 시장 변동성이 크게 확대될 경우 젂디에 시장안정조치를 실시하겠다고 강조했다.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최재영 기자 금융부

cjy3@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