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형 소상공인 육성"…소상공인에 신규·대환자금 58조원 공급

산업·IT 입력 2022-08-25 15:00:18 김수빈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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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주현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이 25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새정부 소상공인 자영업자 정책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중기부]

[서울경제TV=김수빈기자]중소벤처기업부가 대통령 주재 ‘제6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새정부 소상공인・자영업 정책방향'을 발표했다고 25일 밝혔다.


정부는 대국민 의견, 업계 현장의견, 민간 전문가의 정책제언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이번 대책을 수립했다.


먼저, 단기적으로 ‘코로나19・3高 충격 긴급대응플랜’을 통해 소상공인・자영업자가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소상공인들의 빠른 재기를 위해 ‘폐업-채무조정-재도전 종합 패키지’를 마련하고, ‘소기업・소상공인공제(노란우산공제)’ 가입자를 2027년까지 250만명으로 늘릴 계획이다.


특히 최근 고금리로 인한 부담을 완화하는 차원에서 약 58조원 규모의 신규・대환대출을 착실히 공급하고, 전국적인 소비축제를 매년 5회 이상 집중 추진해 소상공인 매출상승으로 연결되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소상공인이 늘어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소상공인・자영업 생태계의 구조적 체질변화를 추진해나간다.


특히 디지털 전환 흐름에 발맞춰 혁신할 수 있도록 스마트・디지털 인프라 개선을 돕는다. 


이를 위해 실시간 매출과 같이 분산된 상권정보를 빅데이터화 하는 ‘전국 상권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한다. 소상공인에게는 유용한 창업・경영 정보를, 민간기업에게는 데이터를 개방해 새로운 사업기회가 창출되도록 한다.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점포의 디지털 인프라를 개선하는 스마트상점, 스마트공방, 스마트시장은 5년간 7만개를 보급하고, 온라인을 적극 활용하여 매출을 일으키는 ‘e커머스 소상공인’도 2027년까지 매년 10만명씩 양성할 계획이다.


또한 ‘기업가형 소상공인’을 육성해 유망 소상공인이 기업가형 소상공인으로, 이후에는 ‘우리동네 스타벤처’로 성장할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


마지막으로, 소상공인 지역가치 창업가들이 해당 지역을 대표하는 ‘로컬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육성하고, 상권에 문화와 이야기를 입히는 ‘로컬상권 브랜딩’을 함께 지원한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그동안 소상공인・자영업자는 생계형이라는 인식이 강했으나, 새정부는 이를 바꾸고자 한다”며 “우리동네 소상공인이 국민들의 삶을 행복하게 만드는 혁신기업가로 거듭나고, 궁극적으로는 벤처・유니콘기업으로 성장하는 씨앗이 되도록 3년 안에 가시적인 성과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kimsoup@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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