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인하요구권 실적 공시…효과는 미지수

금융 입력 2022-08-03 19:45:20 윤다혜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이달부터 금융사의 금리인하요구권 운영 실적이 비교 공시됩니다. 수용률을 높이기 위해서인데요. 운영실적을 공시하는 것만으로 수용률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지는 미지수입니다. 윤다혜 기자입니다.
 

[기자]

금융사의 상반기 금리인하요구권 운영 실적이 이달 말에 나옵니다.

 

금리인하요구권은 대출자의 재산이 증가하거나 신용평점이 상승하는 등 신용 상태가 개선됐을 때 대출자가 금융사에 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이 제도가 활성화되지 않자 금융당국은 수용률을 높이기 위해 금융사 운영실적을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투명하게 공개하면 금융사들이 이를 더 신경 써 수용률이 올라갈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은행권의 수용률은 26%대로, 네 명 중에 한 명 꼴 입니다

 

금융감독원이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주요 시중은행과 지방은행, 인터넷은행의 지난해 금리인하요구권 접수는 총 88만 건으로 이 중 수용은 23만 건 입니다.

 

금융사는 금리인하요구권을 공시하지 않아 수용률이 낮다는 시각에 억울함을 감추지 못합니다.

 

[싱크]금융권 관계자

“지금 공개(금리인하요구권 운영실적 공시)가 안 되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너 네가 안 해주는 거 아니냐’ 생각하시는 것 같은데 그건 아니에요. 왜냐하면 고객의 요청이 있기 때문에 이게 무조건 하게 되어 있거든요.”

 

고객이 은행에 대출 금리 인하를 요구하면 은행별 내부 신용평가등급에 따라 산정됩니다.

 

따라서 운영실적을 공시하는 것만으로 수용률을 높이긴 어려울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싱크]금융권 관계자

“은행에서는 다 그거(신용)에 대한 평가해서 하는 건데 단지 오픈(공시)을 한다고 해서 과연 수용률이 올라갈까...”

 

금리인하요구권 운영 실적 공개가 표면에만 그치진 않을지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서울경제TV 윤다혜입니다. /yunda@sedaily.com

 

[영상편집 강현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