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량리·삼성·서울역 'GTX 더블 환승역' 부동산 주목

부동산 입력 2022-05-30 10:48:56 설석용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청량리역 한양수자인 아트포레스트 조감도. [사진=(주)한양]

[서울경제TV=설석용기자] 서울 내 GTX 노선이 중복으로 지나가는 더블 역세권 인근 부동산 시장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정부가 발표한 GTX 노선안에 따르면 청량리역에는 GTX-B노선과 C노선이 들어서며, 삼성역은 GTX-A노선과 C노선이 서울역은 A노선과 B노선이 지나간다. 이른바 GTX '더블 환승역'이다.


또한 GTX 더블 환승역은 현재 다양한 철도, 버스 노선이 지나고 있어 GTX 개통과 함께 교통의 허브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청량리와 삼성은 '복합환승센터'로 거듭나 체계적 환승망도 조성된다. 국토부에 따르면 청량리역은 2020년 기준 유동인구가 총 14만 명으로 집계됐지만, GTX 2개 노선이 추가될 예정인 2030년에는 33만 명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GTX 호재는 아파트값 상승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청량리동 미주 아파트 전용면적 84㎡는 작년 7월 14억 원에 거래되며 신고가를 기록했다. 1년 전보다 3억 원이나 급등했다.

'서울역 센트럴자이'도 지난해 10월 전용면적 84㎡ 타입이 1년 전보다 1억8,000만 원 가량 상승한 18억3,000만 원에 거래돼 최고가를 경신했다.


상업시설 시장도 들썩이는 중이다. 청량리역은 GTX-B·C 노선 개통 수혜지로 부각되면서 '힐스테이트 청량리 더퍼스트', '청량리역 해링턴 플레이스', '힐스테이트 청량리 메트로블' 등 청량리 일대 준공을 앞둔 단지 내 상업시설 모두 100% 계약을 마쳤다. 삼성역 인근에서도 '파크텐삼성' 상업시설이 완판에 성공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GTX 더블 역세권의 경우 풍부한 유동인구를 품을 수 있어 투자 1순위로 꼽힌다"며 "특히 주거수요 뿐 아니라 역을 이용하는 유동 인구가 많아 상권 활성화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돼 아파트는 물론 상업시설도 수혜를 톡톡히 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영향으로 일대 부동산도 활기를 띠고 있다.


청량리역 인근에서는 ㈜한양이 '청량리역 한양수자인 아트포레스트'가 홍보관을 개관하고 분양에 돌입했다. 총 219실 규모로, 전체 전용면적 약 1만2,993㎡(약 4,000평), 연면적 3만344㎡(약 1만평)의 대규모 상업시설이다.


청량리역은 주상복합 스카이라인 형성과 함께 청량리의 새로운 메인 상권으로 떠오르고 있는 답십리로에 들어선다. 특히 답십리로가 향후 왕복 2차선에서 최대 8차선으로 확장될 예정이라 '청량리역 한양수자인 아트포레스트'는 대로변과 맞닿은 상권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삼성역 주변에서는 현대건설이 시공하는 주거형 오피스텔 '힐스테이트 삼성'이 6월 선보일 예정이다. 전용면적 50~84㎡ 총 165실로 조성된다. 단지 고층 일부 호실은 선릉과 정릉 조망이 가능하다.


서울역 인근에서는 공덕1구역 재건축을 이르면 연내 분양 예정이다. 공덕동 일원에 들어서며, 총 1101세대로 조성될 예정이다. /joaquin@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