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량리역 상권 천지개벽…초고층 주상복합 스카이라인 주목

부동산 입력 2022-05-16 11:30:59 설석용 기자 1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청량리역 일대 주요 개발 현황. [사진=부동산인포]

[서울경제TV=설석용기자] 서울 청량리 일대가 초고층 주상복합 라인이 형성되고 노선 신설 등 상권 호재가 집중되고 있다.

청량리는 주거시설을 시작으로 교통·편의시설 등 전 분야에서 개발이 진행 중이다. 먼저 최고 59층 높이의 '청량리역 한양수자인 그라시엘'을 비롯해 '청량리역 롯데캐슬 SKY-L65(65층)', '청량리역 해링턴 플레이스(40층)', '힐스테이트 청량리 더퍼스트(43층)' 등 초고층 주상복합들이 스카이라인을 이루고 있다.

기존 전농구역, 전농12구역, 용두1구역 등에도 대규모 아파트가 들어서 있어 청량리 상권이 급격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청량리역은 10개 노선(예정 포함)이 정차하는 철도 교통의 허브로 거듭날 전망이다. 현재 운행 중인 1호선, 수인분당선, 경의중앙선, 경춘선, KTX강릉선, 중앙선 등 6개 노선 외에 GTX-B 노선과 GTX-C노선, 면목선(청량리~신내동), 강북횡단선(청량리~목동) 등 4개 노선이 신설될 예정이다.


청량리역은 삼성역, 서울역과 함께 서울에 단 3곳뿐인 GTX 환승역으로 개발되는 점도 지역 가치를 끌어올리고 있다. 국토부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청량리역은 15만 명이 이용하지만, 2030년에는 33만 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따라 분양시장도 호황을 누리고 있다. '힐스테이트 청량리 더퍼스트', '청량리역 해링턴 플레이스', '힐스테이트 청량리 메트로블' 등 준공을 앞둔 단지 내 상업시설은 모두 100% 계약을 마쳤다. 청량리역 내 롯데백화점, 롯데마트와 전통시장과도 시너지를 내 전체적인 상권 확장이 기대를 모이고 있는 가운데 현재 1억 원 내외의 프리미엄이 붙은 상태다.


이런 가운데 답십리로 바로 앞에 상업시설 분양도 이어진다. ㈜한양은 총 219실 규모의 '청량리역 한양수자인 아트포레스트'를 5월 분양 예정이다. 2023년 5월 입주 예정인 주상복합 '청량리역 한양수자인 그라시엘' 단지 지하 2층~지상 3층에 위치한다. 상업시설 바로 앞에는 약 3,400㎡ 규모를 갖춘 청량리 일대 최대 규모 공원도 들어설 예정이다. 내부 공간에는 세계적인 아티스트 '카미유 왈랄라(Camille Walala)'와 협업한 아트 라운지도 마련된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 팀장은 "최근 자산가들을 중심으로 상업시설 투자가 트렌드로 자리잡았고, 특히 청량리에 공급되는 상업시설은 풍부한 개발사업으로 인해 배후수요가 크게 늘어날 전망이라 매력적인 투자상품"이라며 "게다가 부동산 규제가 심한 주택시장 상황을 고려하면 상업시설이 반사이익을 누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joaquin@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