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글로비스 “소비자 64%, 생애 첫차로 중고차 OK”

산업·IT 입력 2022-04-06 09:59:57 장민선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현대글로비스가 자사 중고차 거래 플랫폼 ‘오토벨’ 방문자 114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생애 첫차 관련 설문조사 결과. [사진=현대글로비스]

[서울경제TV=장민선 기자] 소비자 10명 중 6명이 생애 첫차로 중고차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구매에 선뜻 나서지 못하는 이유로 ‘허위 매물’ 등 중고차 시장의 고질적인 문제가 꼽혔다. 


현대글로비스가 자사의 중고차 거래 플랫폼 ‘오토벨’ 방문자 1,14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4%가 첫차로 중고차를 택했다고 6일 밝혔다.


설문에 참여한 소비자들은 첫 차 구매 시 ‘안전성’, ‘가격’, ‘브랜드’ 등을 주요 고려사항으로 꼽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원하는 브랜드의 차량을 구입하는데 중고차가 적합하다고 여겼다. 소비자들은 중고차 선호의 이유로 ‘운전 미숙으로 인한 부담 감소(53%)’, ‘예산 안에서 원하는 수준의 차량 구입 가능(35%)’, ‘즉시 구매 가능(12%)’ 등을 들었다.


중고차 구매 방법에 대해서는 ‘온라인 플랫폼 이용(39%)’이 ‘매매단지에서 직접 구매한다(42%)’는 답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아 눈길을 끌었다. 기존에는 중고차를 직접 보고 고르는 방식이 지배적이었으나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이커머스 소비 트렌드 확산이 중고차 시장에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된다.


첫차로 가장 희망하는 차종은 현대차 아반떼·기아 K3·쉐보레 크루즈 등 대중적으로 인기있는 준중형세단(49%)이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세제 혜택 등 경제적 이점을 노릴 수 있는 경차(29%)가, 3위는 캠핑·차박 등 레저활동에 적합한 SUV(17%)였다. 


한편 소비자들은 첫차로 중고차를 선호하지만 구매가 망설여진다고도 했다. ‘허위매물에 대한 우려(58%)’와 ‘구매 후 발생할 수 있는 차량 문제(18%)’가 가장 주된 이유로 꼽혀 중고차 시장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고스란히 드러났다. 


‘차를 아는 전문가가 만든 중고차 플랫폼’을 슬로건으로 내건 오토벨은 이러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신뢰’와 ‘편의’를 기반으로 한 운영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먼저 ‘허위매물 원아웃 제도’다. 오토벨 플랫폼 상에서 허위매물을 판매하다 적발되는 판매 업체는 회원자격을 영구 상실한다. 

중고차 딜러의 중고차 매매 자격을 엄격하게 검증하는 절차도 마련했다. 보다 신뢰받는 딜러망 구축을 위해서다. 오토벨 인증 판매 업체가 되려면 소속 매매상사의 사업자등록증과 종사원증을 예외 없이 필수 제출해야 한다.


소비자는 중고차 딜러가 현대글로비스의 분당·시화·양산 경매센터에서 열리는 경매에 참여해 낙찰받은 차량을 구매할 수 있다. 검증된 경매회원사를 통해 투명하게 유통된 차량을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경매센터와 데이터를 연동해 플랫폼에 등록된 차량의 실매물과 판매 여부를 검증한다. 현대글로비스의 중고차 경매는 국내 최대 규모로 월 평균 1만여 대의 차량이 출품되며, 약 2,200여개의 업체들이 참여하고 있다.


또한 오토벨은 안전 옵션 장착 여부에서부터 전문평가사가 수행한 성능 점검과 정밀 사고 진단 결과를 제공한다. 국내 중고차 플랫폼 중 가장 많은 112개 항목이다. 소비자들은 360도 회전하는 VR(Virtual Reality) 사진으로 차량 내∙외부를 꼼꼼하게 체크할 수 있다.  


오토벨 홈서비스를 이용하면 집 앞으로 배송된 차량을 3일간 시승한 뒤 구매를 확정할 수 있기 때문에 사후 문제가 발생할 것에 대한 걱정도 줄일 수 있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첫 중고차 거래 시 경험했던 좋지 않은 기억이 중고차 시장에 대한 부정적 인식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소비자에게 긍정적 경험을 제공해 중고차 시장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책임감을 가지고 사업을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 jja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