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상식] 배뇨장애 일으키는 전립선비대증 예방이 중요

S생활 입력 2022-02-10 16:30:00 정의준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겨울철이면 배뇨장애로 고통받는 전립선비대증 환자가 많아 진다. 추운 날씨로 활동량이 감소, 땀으로 배출되는 수분이 자연스레 줄어들고 배뇨 횟수가 증가해 전립선비대증 이상 증세가 두드러지기 때문이다.


전립선비대증은 전립선 조직을 이루는 세포의 대사 균형이 붕괴되면서 점차 커지는 증상으로 어떠한 이유로 비정상적인 세포 증식이 이뤄져 전립선 크기가 점차 커지며 각종 이상 증세를 초래한다.


전립선비대증으로 인한 배뇨장애 현상으로는 소변이 자주 마려운 빈뇨, 소변을 봐도 개운하지 않은 잔뇨감, 소변 줄기가 계속 끊어지는 단절뇨, 소변을 참기 어려운 절박뇨, 소변이 잘 배출되지 않는 배뇨 지연 등이 대표적이다.


문제는 이러한 전립선비대증의 발병 원인이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는 것인데, 환자 대부분이 중장년층이라는 특성을 감안할 때 노화와 연관이 있을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또한 남성호르몬의 활성화 증가, 가족력, 식생활 등이 위험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위험 요인을 지니고 있다면 일상생활 속 예방 노력을 경주하는 것이 좋다. 노화로 인한 건강 이상 증세를 막을 수는 없지만 어느 정도 늦출 수는 있기 때문에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가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지나치게 오래 소변을 참는 습관, 과음, 과로 등은 삼가고 규칙적인 운동 노력을 실천하는 것이 좋다. 오래 앉아 있는 습관을 지양하고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 과일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내장 지방을 줄이고 적정 체중을 유지하여 신체 대사 밸런스를 올바르게 유지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만약 전립선비대증 발병이 의심되는 경우라면 지체하지 말고 비뇨기과에 내원해 정밀 검사 및 치료를 받는 것이 필수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도움말: 최호철 원장(골드만비뇨기과 동탄점)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