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퓨처나인(FUTURE9)' 5기 참여 스타트업 모집

금융 입력 2021-06-02 09:04:13 양한나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양한나기자]
KB
국민카드가 트렌드휴먼테크(Human-tech), 라이프스타일 등 9개 영역에서 미래 생활 혁신을 선도할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협업하는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퓨처나인(FUTURE9)’ 5기 참가 업체를 모집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모집은 △트렌드(랜선 라이프하이퍼 로컬(Hyper-local), ESG/글로벌), △휴먼테크(생활 혁신 기술금융 혁신 기술초연결 기술△라이프스타일(즐거운삶건강한삶편리한삶등 총 9개 영역에서 혁신적인 기술제품서비스역량 등을 보유한 업체를 대상으로 6월 말까지 진행된다특히 올해는 스타트업과의 협업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모집 분야를 협업 방식에 따라 △과제 협업형 △비즈 협업형 △미래 혁신형 등 3개 유형으로 세분화 했다.

 

과제 협업형 KB페이 간편 결제 모듈 공동 개발마이데이터 연계 서비스 등 KB국민카드가 제안한 과제 협업이 가능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한다.비즈 협업형의 경우 보유한 기술과 사업 모델을 바탕으로 공동 사업화 등 KB국민카드와 카드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협업을 희망하는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모집한다.미래 혁신형은 4차 산업 기술 등 다양한 혁신 기술과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스타트업을 선발해 신사업 발굴 등을 지원한다.

 

KB국민카드는 프로그램 참가 신청 스타트업 중 서류 심사와 면접 등을 거쳐 10개 내외의 업체를 선정할 계획이다프로그램 참가 업체로 선정된 스타트업에는 △신사업 발굴과 공동 사업화 추진 △신상품과 신기술 개발 협업 △KB국민카드 주요 플랫폼(KB페이리브메이트 등)과의 협업 △결제 데이터 활용과 공동 마케팅 △퓨처나인 전용 펀드를 활용한 투자 지원 △KB국민은행, KB증권 등 KB금융그룹 주요 계열사와 컨소시엄사를 통한 후속?연계 투자 지원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또 ‘N15’, ‘클레온(CLAiON)’ 등 프로그램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통해 △시제품 제작 지원 △마케팅?라이브커머스 인프라 지원 △정보기술(IT)과 클라우드 구축 관련 컨설팅 등 지난해 보다 대폭 강화된 혜택도 함께 제공된다연말에는 전문 투자자 등 주요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성과와 참가 스타트업들의 협업 사례를 소개하는 ‘데모데이(Demo Day)’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그램 참가 지원과 기타 자세한 사항은 ‘퓨처나인’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지난 4년 간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축적한 노하우와 차별화된 협력 활동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기술과 역량을 가진 스타트업들의 매출 신장과 재무적 성장이라는 결실을 거두는 데 일조하는 등 퓨처나인이 대기업과 스타트업이 협업하는 대표 오픈이노베이션 모델의 대명사로 확고하게 자리 잡았다며 프로그램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모집 분야를 보다 세분화하고 프로그램 참가 스타트업에 대한 혜택도 한 층 강화된 5기 프로그램에 혁신적인 역량을 보유한 업체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이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KB국민카드는 지난 2017년 첫 선을 보인 퓨처나인을 통해 매년 프로그램에 참가한 스타트업과 다양한 공동 사업을 진행하고 성공적인 협업 사례를 만들었다대표적으로 지난해 4기 프로그램에 참가한 로민의 경우 인공지능 기반 비정형 문자인식 기술을 활용해 카드 발급 시 필요한 신분증사업자등록증 등 비정형 데이터 인식 솔루션을 카드 심사 업무에 적용했다.

 

3기 프로그램 참가 업체로 선정된 셀러허브와는 온라인 소상공인 판매 플랫폼을 활용해 판매자 대상 매출 자금 선 결제 서비스를 비롯해 다양한 입점 업체 대상 금융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지속적인 협업 관계를 이어가고 있다2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트립비토즈와는 지난해 7월 동영상 기반의 자유여행 전용 플랫폼인 티티비비(TTBB)’을 선 보였고데이터 기술 분야 전문 기업 ‘AB180’과는 지난해 5월 고객 동의 기반의 데이터 융합 플랫폼인 '이업종 데이터 융합 플랫폼'을 공동 개발해 초개인화 마케팅과 신사업 발굴 등에 활용하고 있다 4기 프로그램 참가 업체인 세탁특공대의 경우 KB국민카드와 공동으로 진행한 타깃마케팅 성과를 바탕으로 성장 가능성을 증명해 KB금융그룹의 CVC 펀드로부터 약 10억 원 가량의 투자를 유치하기도 했다./one_sheep@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양한나 기자 금융부

one_sheep@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