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HIC, ‘질화갈륨 반도체 집적회로’ 국산화 과제 선정

증권 입력 2021-05-03 10:20:28 배요한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배요한기자] 산업부와 국방부가 방위산업 소재·부품·장비(소부장)업체 육성을 위하여 진행한 엑스밴드(X-band) 질화갈륨(GaN) 반도체 집적회로 국산화 과제에 RFHIC가 선정됐다. 

 

엑스밴드(X-band) 질화갈륨 반도체 초고주파 집적회로(GaN MMIC)KF-X(한국형전투기)등에 장착되는 레이더에 적용하는 핵심부품이다.

 

국내 질화갈륨(GaN) 관련 사업 선두주자인 RFHIC가 총괄사업자를 맡아 안정적인 과제 수행을 이끌고, SK실트론이 탄화규소(SiC) 기판 및 질화갈륨(GaN) 에피(Epi) 제작에 참여하고, LIG넥스원이 시스템 제작 및 검증에 참여하여 과제 성공을 위한 소부장 공급망(Supply Chain)이 완성됐다. SiC 소재에서 시스템까지 질화갈륨 공급망(GaN Supply Chain)을 구축한 국가는 미국과 중국 뿐이고, 그 중 제품화에 성공한 곳은 미국이 유일하다.

 

이번 과제에는 반도체 미세공정을 적용하기 때문에 엑스밴드(X-band)외에 쿠밴드(Ku-band), 카밴드(Ka-band)까지 국산화가 가능하여 28GHz로 확장될 5세대(5G) 통신장비 및 위성통신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시장조사업체 마켓앤마켓(Markets and Markets)에 따르면 엑스밴드(X-band), 쿠밴드(Ku-band), 카밴드(Ka-band)까지 합산한 세계시장 MMIC 규모는 201923억달러에서 202444억달러로 5년간 2배 가량의 성장을 예상하고 있다.

 

RFHIC 관계자는 3정부가 추진하는 핵심 원천기술 과제를 국내 대기업 및 중소기업,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와 긴밀하게 협력하여 반드시 성공하겠으며, 수출 경쟁력까지 확보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byh@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배요한 기자 증권부

byh@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