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인 부동산] 한문도 “주택 거래 급감…집값 꼭지 왔다”

부동산 입력 2021-04-27 19:47:58 설석용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영끌 이후 거래량 급감·과도한 가격 상승”

“노원‧강서‧송파 거래량 등락폭 가장 커”

“선거철 후보들 부동산 공약 사실상 깡통”

“거래 급감은 수요 급감…가격 임계점 도달”

“각종 지표 안정국면 가능성 방향 가리켜”

[앵커]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집값 상승세가 줄어들고 있다는 지표가 자주 나오고 있는데요. 상승폭이 줄어들뿐 여전히 집값은 오르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안정세를 말하거나 주춤세를 얘기하기에는 섣부르다는 업계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거래량 자체가 현저히 줄어들고 있다는 조사 결과도 나오고 있는데요. 우리 부동산 시장에서 어떤 의미인지 어떻게 봐야할지 알아보겠습니다. 한문도 연세대 정경대학교 교수님 모셨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십니까.


[
한문도 교수]

, 안녕하십니까.


[
앵커]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눈에 띄는 게 몇 가지 있는데요. 재건축 단지는 오르고 있지만 전반적인 집값 상승세는 조금 시들해졌다거나 거래할 물건이 적어서인지 거래량 자체가 크게 줄어든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일단 현재 부동산 시장은 어떤 상태라고 진단하고 계십니까.


[
한문도 교수]



[
앵커]

교수님께서 또 여러 부동산 데이터를 수집해서 직접 분석을 해오셨다고 들었습니다. 전반적으로 거래량이 줄어든 상황인 것 같은데요. 먼저 서울 아파트 거래량을 분석한 자료 얘기부터 해볼까요. 어떤 결과가 나왔습니까.


[
한문도 교수]



[
앵커]

서울 구별로 차이가 컸던 건가요. 매매거래가 평소 많았던 지역과 비교적 적었던 지역들간 분위기가 어떻게 나타났습니까.


[
한문도 교수]



[
앵커]

최근 가장 관심이 있는 부분이 재건축 단지들 아니겠습니까. 오세훈 시장 취임에 큰 영향을 받고 있는 것 같은데요. 서울 재건축 단지들 어떻게 분석하고 계십니까.


[
한문도 교수]



[
앵커]

결과적으로, 이런 현상들은 말씀처럼 이제 주택값이 임계점에 도달했다고 보시는 건데요. 그렇다면 이대로 안정기에 접어들 가능성이 있다고 보십니까. 어떻습니까.


[
한문도 교수]


 

[앵커]

부동산 시장이 더 어수선해지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도 드는데요. 끝으로, 앞으로 부동산 시장은 어떻게 흘러갈 거라고 보시는지 전망을 해주신다면요.


[
한문도 교수]


 

/ joaquin@sedaily.com


[
영상편집 강현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