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공급' 스탠스 바뀐 부동산대책…건설株 영향은?

증권 입력 2021-02-05 15:03:59 이소연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4일, 정부의 25번째 부동산 대책 나와

규제 위주에서 공급 정책으로 변화돼

공급물량 증가로 건설株 기대감 증폭

실효성 의심 여전…지난친 낙관 금물

[사진=서울경제TV]

[서울경제TV=이소연기자] 정부가 지난 4일 25번째 부동산 대책을 내놓으며 시장은 건설업종을 주목하고 있다. 정부의 부동산 대책이 기존 규제 위주에서 공급 확대 정책으로 방향성 변화가 생겼기 때문이다. 정부의 방향 전환에 따른 공급 확대가 건설 관련 업종들에게 호재로 작용할 수 있을지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

 

전일 발표된 정부의 대책을 요약하면 '공공 중심 신규 주택 공급'이라고 말할 수 있다. 향후 5년간 전국 83만호의 신규 주택을 추가 공급할 계획으로, 공공주도로 개발사업을 진행할 경우 사업기간 단축이나 용적률 상향과 같은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민간이 아닌 공공 주도로 공급이 이뤄지는 것과 관련해 국토부는 "그동안 정비사업이 소유주 중심의 조합 방식으로 진행되면서 개발 이익이 사유화됨에 따라 과도하게 투자 대상으로 활용됐다"며 "공공주도 공공 주도의 개발 절차로 사업을 신속히 진행하고, 개발이익 공유 등을 통해 젠트리피케이션을 방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증권업계에서는 공급물량 증가 자체는 공공 주도로 진행되지만, 자재 공급 등은 민간업체가 개입할 여지가 크다는 점에서 이번 정책이 건설주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조윤호 DB금융투자 연구원은 "지난 4일 정부의 대책은 정부의 부동산정책 스탠스가 공급 위주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고 평가했다. 조 연구원은 특히 "초기공사에 사용되는 시멘트업체는 가격 인상과 함께 물량 증가도 기대할 수 있는 시점이고, 대형건설사는 공공 분양과 관계가 거의 없지만 정비사업의 경우 브랜드가 여전히 중요한 가치라는 점에서 긍정적"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중견건설사의 경우 이번 대책으로 확실한 수혜가 예상된다"며 "적당한 브랜드와 공사비 경쟁력을 갖춘 중견건설사는 공공 및 민관합동사업에서 점유율 상승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경자 삼성증권 연구원 역시 "주택 공급이 증가하며 분양가와 무관한 시멘트·철근·콘크리트파일 등 착공건자재 업체들은 올해부터 본격적인 수요 증가를 경험할 것"이라며 "최근 콘크리트파일과 철근은 시장 상황을 반영해 가격 상승이 이뤄지고 있다는 점에서 실적 개선속도는 건설사보다 빠를 전망"이라고 언급했다.

 

다만, 정부의 공급 정책이 당장의 실효성을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서 추세를 지켜볼 필요는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공급 확대 기조에 맞춰 건설주 비중을 확대하는 것은 추천하지만, 단기 조정 등으로 인해 당장의 수익성을 기대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의견이다.

 

박세라 신영증권 연구원은 "향후 개정안 통과와 구체적인 입지 발표 등 불확실성이 남아있고, 이익공유제에 따른 민간 토지주들의 반응 역시 장담할 수 없다"며 "이로 인해 최근 기대감으로 상승했던 대형건설주 중심으로 차익실현에 따른 단기조정 가능성은 있다"고 전망했다.

 

김기룡 유안타증권 연구원도 "지나친 낙관론은 경계할 필요가 있다"며 "이번 대책에서 정부가 공급 가능물량 산출에 활용한 각 사업유형별 기대참여율은 3.7%~25% 수준으로, 정부 정책의 스탠스 변화는 긍정적인 반면 공공 주도 정책 실효성과 연계된 부지 확보 이후 실질적인 공급까지의 시차 및 현실화 여부 등을 감안해야 한다"고 말했다. /wown93@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