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용현학익 1블록 도시개발사업 '시티오씨엘' 본격화

부동산 입력 2020-10-23 08:52:35 수정 2020-10-23 08:52:47 정창신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인천 미추홀구 학익동 일대에 조성되는 '시티오씨엘' 조감도. [사진=DCRE]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인천 용현학익 1블록 도시개발사업이 본격화된다. 

 

이 사업시행자인 DCRE는 용현학익 1블록 도시개발사업의 새로운 브랜드인 시티오씨엘(City Ociel)’을 론칭하고, 오는 11월 첫 분양을 시작으로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23일 밝혔다.

 

용현학익 1블록 시티오씨엘은 인천 미추홀구 학익동 587-1번지 일원 및 인근부지 1546,747를 개발하는 미니신도시급 민간도시개발 사업이다. DCREHDC현대산업개발, 현대건설, 포스코건설과 함께 인천을 대표할 명품 도시를 조성한다는 포부다.

 

시티오씨엘은 조화와 중심을 상징하는 (O)’와 프랑스어로 하늘(최고)을 뜻하는 씨엘(Ciel)’의 합성어이다. 용과 학이 비상한다는 용현학익(龍現鶴翼) 지명의 유래를 하늘로 표현했으며, 하늘 아래 자연과 사람, 도시와 문화가 서로 조화롭고, 편리한 교통과 풍부한 인프라로 새로운 중심이 되는 최고의 도시라는 의미를 담았다.

 

154의 대규모 개발이 이뤄지는 만큼 구역별로 브랜드 네임을 붙여 도시에 특별함을 더했다. 주거구역은 리브오씨엘(Live Ociel)’, 그랜드파크가 조성되는 곳은 파크오씨엘(Park Ociel)’, 상업 및 공공, 문화시설이 들어서는 곳은 스타오씨엘(Star Ociel)’, 업무시설이 조성되는 창조혁신용지 큐브오씨엘(Cube Ociel)’, 시티오씨엘의 각 시설을 연결하는 보행가로는 링크오씨엘(Link Ociel)’로 각각의 명칭을 붙였다.

 

시티오씨엘에는 2025년까지 사업비 57,000억원을 투입해 13,000여 가구 주거시설과 학교, 공원, 업무, 상업, 공공, 문화시설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주택비율이 35%에 불과하고, 48%가량이 도로, 공원, 녹지 등의 도시기반시설들로 구성하여 쾌적한 주거생활이 가능하다.

 

특히 시티오씨엘내에는 9개의 공원(문화공원 6개소, 근린공원 2개소, 어린이공원 1개소)이 곳곳에 조성돼 도심 속 쾌적한 주거생활을 누릴 수 있으며, 37규모의 그랜드파크에는 축구장, 야구장, 농구장, 체력단련장, 야영장, 어린이놀이터 등 다양한 운동·놀이시설이 조성될 예정이다.

 

또한 DCRE가 인천시에 기부채납한 용지에는 인천시 최초로 시립미술관(21,343), 시립박물관(2840), 예술공원(1,802), 콘텐츠빌리지(14,000), 콘텐츠플라자(38,000) 등으로 이뤄진 인천 뮤지엄파크2024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다.

 

여기에 시티오씨엘 내에 초··고 등 5개의 학교 용지가 계획돼 있어 아이들의 편리한 통학도 가능하다. 또한 대규모 상업용지에는 다양한 쇼핑·편의시설이 조성될 예정으로 지구 내에서 문화와 상업시설, 교육시설을 모두 누릴 수 있는 원스톱 라이프가 가능하다.

 

시티오씨엘내 공동주택은 11시티오씨엘 1단지’(1-1블록) 1,131가구(전용 59~126) 분양을 시작으로 2025년까지 13,000여 가구가 순차적으로 공급될 계획이다.

 

시공에는 HDC현대산업개발과 현대건설, 포스코건설이 참여하며, ‘아이파크’, ‘힐스테이트’, ‘더샵의 브랜드 아파트 타운이 조성된다. 이들 건설사는 국내 상위 10대 건설사에 속하는 1군 메이저 브랜드로, 보장된 시공능력 및 안전성으로 인한 높은 상품성뿐 아니라 향후 브랜드 프리미엄도 기대된다.

 

시티오씨엘은 용현학익지구의 생활 인프라도 고스란히 누릴 수 있다. 우선 시티오씨엘 내 무정차역으로 통과하고 있는 수인선 학익역(예정)시티오씨엘 1단지' 입주시기에 맞춰 개통하기 위해 추진 중이다.

 

또한 학익역(예정)에서 한정거장 거리에 있는 수인선 송도역은 인천 유일의 ‘KTX 송도역 복합환승센터가 오는 2025년 완공될 예정이며, 여기에 송도역에서 강릉을 잇는 동서간철도도 오는 2025년 개통될 예정으로 추진중에 있어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

 

여기에 인하대에서 서인천IC를 연결하는 총 9.4구간이 지상의 지하철로 불리는 고급간선급행버스체계(S-BRT) 시범사업구간으로 선정, 기존 운영중인 청라~강서 BRT와 연결돼 서울 접근성이 더욱 개선될 예정이다.

 

또한 제2경인고속도로, 인천대교,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인천~김포간), 경인고속도로와 연결되는 인천대로, 3경인고속도로와 연결되는 아암대로 등 광역도로망도 시티오씨엘 가까이에 있어 차량을 통해 타지역으로 이동이 수월하다.

 

특히 공항고속도로와 연결되는 인천대교 진입로가 지구와 인접해 있어 차량을 통해 인천공항까지 약 20분이면 이동이 가능하고, 인천항 국제여객 터미널도 차량 약 10분이면 도달할 수 있어 하늘길, 바닷길, 육로길과 연결되는 최상의 교통망을 갖추고 있다.

 

DCRE 관계자는 대규모 개발 사업인 만큼 체계적인 계획으로 수요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다양한 인프라를 조성할 계획이다송도와 청라를 연결하는 주거벨트 중심에 위치하고 있는데다 국내를 대표하는 대형건설사가 시공에 참여하는 만큼 인천을 대표하는 도시 조성에 심혈을 기울일 것이다고 밝혔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창신 기자 부동산부

csju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