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미래유산 ‘세운 철공소 골목’ 사라진다

부동산 입력 2020-03-19 14:20:01 수정 2020-03-19 21:22:11 지혜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중구청이 운영하는 을지유람 프로그램 안내 팻말. [사진=청계천·을지로보존연대]

[서울경제TV=지혜진기자]

 

[앵커]

서울시가 2017년 세운3구역 철공소 골목을서울미래유산으로 지정했습니다. 이 지역을 둘러보는을지유람이라는 투어 프로그램도 운영중인데요. 서울시가 보존가치가 있다고 서울미래유산으로 지정한 조선 후기 도시 모습이 머지않아 철거되고, 투어 프로그램도 사라진다고 합니다. 지혜진기자입니다.

 

[기자]

최근 서울시가 도시재생 계획을 내놓은 세운재정비촉진지구.

중구청은 지난 2015년부터 이 일대의 문화적 가치를 인정해을지유람이라는 투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2017년 세운3구역 철공소 골목을서울미래유산으로 지정했습니다.

 

서울시는 이 지역의 개발 방침을 보전·재생으로 선회하는 만큼 일부 지역의 정비구역 지정을 해제한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세운3구역 대부분은 철거를 피할 수 없는 운명입니다. 3구역 일대 대부분이 이미 사업시행인가를 받았거나 인가 신청이 들어온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세운3구역 가운데 1·4·5구역은 이미 철거를 완료하고 공사가 진행 중입니다.

 

상인들과 시민단체들은 정작 지켜야 할 미래유산은 못 지켰다며 서울시에 불만을 토로하고 있습니다. 미래유산으로 지정한 곳을 스스로 철거하는 자가당착의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청계천·을지로보존연대에 따르면 이 지역은 지난 2011년 서울시가 수행한 연구에서 조선 후기 도시조직이 가장 완벽하게 보존된 곳으로도 꼽혔다고 합니다.

 

이 지역 철거로 을지유람 투어 프로그램은 코스를 변경한 상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을지유람은 현재 코로나19 때문에 잠시 중단된 상태입니다.

 

[싱크] 중구청 관계자

1월달부터는 이제 혹한기여서 쉬고 있다가 원래 3월부터 다시 정상운영해야 하는데 코로나 때문에…. 재개하지 않고 있습니다아직까지는 철거되기 전까지는 계속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을지유람은 세운3구역 개발과 함께 사라질 전망입니다. 투어 코스의 상당 부분이 3구역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서울경제TV 지혜진입니다./heyjin@sedaily.com

 

[영상취재 허재호 /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