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상식] ‘C형 간염’ 조기 발견이 최선

S생활 입력 2023-05-26 08:47:46 정의준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C형 간염은 일상생활 속에서 가볍게 접촉돼 감염되는 질환이 아니라 오염된 주사 바늘, 손톱깎이, 면도기 등 바이러스 대부분이 혈액을 통해 감염이 이뤄지는 것이 특징이다.


C형 간염 바이러스 감염 시 10명 중 7명이 무증상을 경험한다. 또 2~3명은 황달 증상을 겪는다. 급성 감염 사례 중 일부분의 환자는 자연 치유를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문제는 과반 이상의 환자가 6개월 이상 감염되는 만성 C형 간염 병증으로 발전하며, 만성 C형 간염 사례 대부분이 무증상을 보인다는 점이다. 무증상 만성 환자는 장기간에 걸쳐 서서히 간이 손상돼 중장년 시기에 간경변증으로 발전하는 안타까운 사례를 맞이하기도 한다. 심지어 적절한 치료 없이 지내다가 70대에 이르러 간암으로 발전하기도 한다.


무엇보다 C형 간염은 B형 간염처럼 예방 백신 접종을 할 수 없는 질환이라는 점이다. 다만 병의 진행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일찍 발견한다면 조기 치료로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또 하나 다행인 점은 C형 간염 바이러스의 경우 세포 DNA에 영향을 주지 않고 세포질에만 존재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간경변증, 간암 등의 단계적인 임상적 양상을 보인다. 또한 C형 간염 바이러스의 경우 완전 박멸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일찍 발견한다면 C형 간염의 근원 치료 계획을 수립, 실천할 수 있다.


C형 간염이 의심된다면 혈액검사를 시행해 관련 항체나 RNA를 검출하여 확인할 수 있다. 또한 C형간염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anti-HCV Ab) 검사를 통해 선별검사 시행이 가능하며, 검체에서 C형간염 바이러스의 특이 유전자를 검출하는 검사를 통해 확진할 수 있다.


C형 간염 진단이 내려졌다면 경구 항바이러스제를 이용한 치료 방법을 적용한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도움말: 주소영 주내과 원장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