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상식] 술만 먹는 다이어트… 위험한 ‘드렁코렉시아’

S생활 입력 2021-09-16 09:23:07 정의준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Drunkard(술고래)와 Anorexia(거식증) 두 단어를 합친 신조어 ‘드렁코렉시아’는 다이어트와 몸매 관리를 위해 밥 대신 술을 마시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이다.


술에 들어있는 알코올 성분은 고열량 에너지원으로 분류된다. 하지만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과 같은 에너지원과는 달리 인체에 거의 저장되지 않고 안주없이 술만 마셨을 때 술에 함유된 알코올의 이뇨효과, 에너지 소비증가로 인해 살이 빠지는 듯한 착각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술만 섭취했을 때도 분명 체지방을 늘릴 수 있고 드렁코렉시아가 위험하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술은 지방세포에서 지방이 분해되는 것은 물론 혈중 지방연소까지 방해한다. 특히 소주, 맥주 등 알코올은 식욕을 증가시키는 신경전달물질을 자극한다. 


평소 많이 먹지 않던 사람이 술자리에서 유독 음식섭취량이 늘거나 술을 마시고 귀가하면 라면을 끓여 먹는 등의 행위를 하는 것도 그 이유라고 볼 수 있다. 술은 혈액 내 혈당을 떨어뜨려 자꾸 탄수화물이 당기게 하는 주범이기 때문이다.


또한 잦은 알코올 섭취는 호르몬 변화를 유발해 복부 지방 축적을 일으키고, 지방분해를 억제해 복부비만을 유발하는 주범이다.

 

집중적인 다이어트 중이라면 술을 입에 대지 않는 게 가장 좋다. 하지만 피할 수 없는 자리라면 주종과 상관없이 1~3잔 일정량을 정해 놓고 마시는 것이 좋다. 고칼로리 안주 대신 채소나 과일 등을 주로 섭취하고 음주 후 활동량을 늘리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도움이 된다.


만약 이유없이 술이 자꾸만 당긴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식이조절과 행동교정을 위한 인지치료를 병행해 다이어트 뿐 아니라 지속적인 건강유지로 만족스러운 효과를 볼 수 있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도움말: 손보드리 대표원장 (365mc 강남역점)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