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상식] 코수술, 미용과 기능을 동시에 고려해야 하는 이유

S경제 입력 2021-04-10 13:00:00 정의준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정의영 원장 [사진=아이코닉성형외과]

우리 몸에서 코는 미용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흔히 관상을 볼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기도 하고, 전체적인 사람의 인상에 영향을 크게 미친다.

하지만 코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은 호흡기능이다. 코는 공기의 흐름을 조절하는 것은 물론 온도와 습도까지 조절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그래서 코수술에 있어 미용적 개선과 더불어 코 내부의 여러 불편한 증상을 동시에 교정한다면 보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코의 기능을 떨어뜨리는 대표적인 질병으로는 비염, 비중격만곡증, 비밸브협착이 있다.

 

첫번째 비염은 알러지성 비염과 구조적 비염으로 분류된다. 알러지성 비염은 꽃가루, 진드기, 음식, 먼지와 같은 특정물질에 반응하는 비염이기 때문에 개인 체질에 관련이 많다. 이 때문에 기능성수술을 받는다고 해도 완치는 어려운 편이다.

 

알러지성 비염은 꾸준한 약물치료와 면역요법 등 환자에게 가장 적절한 맞춤치료를 통해 치료가 가능하다.

 

두번째는 구조적비염으로 비중격만곡증이라고도 한다. 비중격연골은 코 중앙에 위치하는 판으로 코를 좌우로 나누어 주는 벽인데 이 비중격연골이 휘어졌다고 해서 비중격만곡증이라 불린다.

 

 비중격만곡증의 가장 흔한 증상은 비중격이 한쪽으로 휘어지게 되면서 코막힘이 발생되는 것이다. 비강에 염증이 생기면서 비후성 비염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 양쪽 코막힘을 동반하기도 한다. 그리고 흔하지 않지만 비중격이 한쪽 비강 점막을 찔러 두통이나 안면통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다.

 

마지막 세번째는 비밸브협착 이다. 비밸브는 코내부 상단에 공기가 흐르는 가장 비좁은 공간으로 호흡을 조절하는 중추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코 가운데 비중격이 휘어져 비밸브가 좁아지거나 협착되는 경우 답답함과 코막힘을 느끼기 때문에 코막힘, 비염, 편두통, 수면장애가 동반되기도 한다.

 

기능성 코수술은 휘어진 비중격연골을 잘라내면서 이를 곧게 세운다. 이 때 잘라낸 여분의 비중격연골을 이용해 코끝 모양과 높이를 모두 교정할 수 있다면 기능과 미용 모두를 만족하는 수술을 받을 수 있게 된다/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도움말: 정의영 원장(아이코닉성형외과 전문의)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