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청암재단, 화재 진화 시민 3명 ‘포스코히어로즈’ 선정…“자녀 학업 지원”

산업·IT 입력 2023-06-08 14:36:57 김효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포스코]

[서울경제TV=김효진기자] 포스코청암재단은 화재 현장에 뛰어들어가 주민을 구하고 초기 진화로 더 큰 화재를 막은 시민 조인수(39), 최형규 상사(45), 이도현(40)씨를 포스코히어로즈로 선정하고 68일 포스코청암재단에서 상패와 자녀 장학금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인천에서 카센터를 운영하는 조인수씨는 44일 오전 10시경 매캐한 냄새를 맡고 주위를 둘러보다 인근 빌라에서 발생한 화재를 목격했다.

 

조씨는 119에 신고를 하고 화재가 난 빌라로 달려갔지만 빌라 주민들은 화재 사실을 전혀 모르고 있었다. 조씨는 이미 연기로 가득 찬 빌라에 뛰어 들어가 1층부터 5층까지 뛰어다니며 주민들에게 화재 사실을 알려 빌라 내에 있던 8명을 무사히 대피시켰다.

 

빌라 주민들을 대피시키는 과정에서 다량의 연기를 흡입한 후유증으로 병원 치료를 받고 있는 조씨는 보상을 바라고 한 일은 아니지만 포스코히어로즈에 선정돼 아내와 아이들에 미안한 마음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게 된 것 같다고 말했다.

 

함께 선정된 최형규 상사, 이도현씨는 515일 오후 9시경 가족들과 산책 하던 중 위례 신도시 내 영업이 끝난 상가 식당에서 불길이 오르는 것을 목격했다.

 

누구도 쉽게 나서기 어려운 상황에서 이씨가 문이 잠긴 식당 안으로 진입하기 위해 보도 블록과 소화기로 식당 유리를 깼고, 최형규 상사가 맨손으로 깨진 유리창을 뜯어내고 식당 안으로 들어가 소화기로 화재 현장을 초기에 진화하는데 성공했다.

 

화재 현장 주위에는 프로판 가스와 리튬이온 배터리 등 화재에 취약한 물건들이 많이 놓여 있어 자칫 큰 화재로 이어질 뻔한 위험한 상황이었다.

 

지난 2019년 제정된 포스코히어로즈펠로십은 국가와 사회정의를 위해 살신성인의 자세로 자신을 희생한 의인이나 의인의 자녀가 안정적으로 학업을 계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현재까지 총 81명의 포스코히어로즈가 선정됐다. /hyojean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효진 기자 산업1부

hyojeans@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