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잔디 키는 5㎝"…예초안해도 되는 신품종 개발

전국 입력 2023-06-08 14:53:57 금용훈 기자 1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제주대, 아열대원예산업연구소 팀 기술이전

제주대학교 [사진=제주대]

[제주=금용훈 기자]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은 최근 아열대원예산업연구소장 이효연 교수가 개발한 금잔디 신품종 '한라그린11' 품종보호권 및 재배기술을 신시어리에 기술이전하는 계약을 체결했.

기술이전 계약 체결식 [사진=아열대원예산업연구소] 

잔디는 적정 생육 조건에 따라 5~9월 푸른 난지형(한국 들잔디)3~12월 푸른 한지형(서양 잔디)으로 나뉘며,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보는 들잔디는 병해가 적고, 고온에 잘 견디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가을철 10도 이하로 내려가면 누렇게 변하고, 서양 잔디에 비해 잎이 거칠며, 동시에 잔디가 치밀하게 생육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어 골프장, 축구장 등에는 여름철에 고온에 약한 특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로 서양 잔디를 식재해 왔다.

 

이번에 기술이전 된 '한라그린 11'은 한국형 들잔디에서 약점으로 보였던 녹기연장(노화지연) 효과가 높아 가을부터 겨울기간(10도 이하)의 저온기간 동안에도 잎의 녹색이 연장되는 특성이 있고, 잔디 잎도 서양잔디만큼 부드럽고 치밀하게 자라기 때문에 골프장, 축구장 등에 식재가 가능하다.

 

일반 잔디관리에 있어 예초(벌초)는 꼭 필요한 부분으로 1년에 7~8회 정도 작업을 하기 때문에 노동력이 필요하나, 한라그린 11은 왜성형 잔디로 가장 많이 생장해도 5cm 이하로 자라기 때문에 잔디를 예초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을 갖고 있다.


제주대 아열대원예산업연구소는
2007년 국가로부터 중점연구소로 지정 받아 지금까지 운영하고 있으며, 주로 잔디와 감귤을 연구하고 있다.

2011년부터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로부터 산림유전자원관리기관으로도 지정받아 국내 각지에서 수집한 야생 들잔디, 금잔디, 갯잔디 등의 유전자원 600여종을 보존·증식·관리하고 있으며, 유전자원으로부터 생명공학기술을 이용하여 신품종 잔디를 육종하고 있다.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 아열대원예산업연구소는 이번 기술이전을 시작으로 향후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신품종 잔디 등을 적극 개발하여 국내외에 보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jb007@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금용훈 기자 보도본부

jb007@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관련뉴스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