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 ‘MADEX 2023’ 공동개최…“K-방산 해외진출 지원”

산업·IT 입력 2023-06-07 16:09:15 김효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한국무역협회]

[서울경제TV=김효진기자]한국무역협회(무협)7일부터 오는 9일까지 3일간 부산 벡스코(BEXCO)에서 대한민국 해군, 부산광역시, 대한민국 해군발전협회와 공동으로 국제해양방위산업전’(MADEX,Inter-national Maritime Defense Industry Exhibition) 2023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난 1999년부터 격년으로 개최되는 국제해양방위산업전시회는 해양 방위 및 항만 산업의 최첨단 장비와 기술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국내 최대의 해양 및 방위산업 전문 전시회이다.

올해로 12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전시회에는 최근 K-방산의 인기에 힘입어 12개국 140여 개의 국내외 방산업체가 참가했으며, 560여 개의 부스를 구성해 지난 전시회 대비 참가 부스가 50% 이상 증가했다.

 

이번 전시회에는 우리 정부의 세일즈 외교핵심 영역인 방산 수출 지원을 위해 해외 28개국 100명에 이르는 해군해병대 사령관 및 외국 해군 장성, 주한 무관, 국방 전문가들을 대거 초청했으며, 영국뉴질랜드 등 주요국 방산 담당 고위 정부 인사도 참석해 활발한 군사 외교와 방산 수출에 대한 실질적인 논의를 진행했다.

또한 무협은 조선해양 분야 방산 기업의 수출 판로 개척 및 해외 바이어와의 네트워크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코트라와 공동으로 해양 방위 산업 수출 상담회도 개최했다상담회에는 파키스탄, 싱가포르, 대만 등 7개국 10개사 바이어가 참석해 국내 기업 40개 사와 50여 건의 수출 상담을 진행했다. 


한편 무협은 해군-테크 기업상담회를 개최해 해군이 도입을 희망하는 혁신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과 해군 기술기획담당자 간 1:1 미팅을 주선했다본 미팅에서는 스마트 워치 기반 해군용 호흡 보호구, AI기반 전투 차량 관리 시스템 등 다양한 첨단 기술 도입에 대한 상담이 진행됐다.

 

전시회 부대 행사로 한미동맹 70주년을 기념하는 호국 음악회, 해군의 최신 함정을 시민에게 공개하는 함정 공개 행사 등 일반 관객을 위한 다양한 행사도 마련됐다.

정만기 무협 부회장은 방위 산업은 미래 첨단 산업을 견인하는 고도기술 산업이지만 방산 수출은 군 장성 등 고위급 관계자가 의사 결정권자이자 바이어이기 때문에 타 산업과 달리 비공개 대면 협의로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라며 무협은 앞으로도 주요국 고위급 군사 담당자 초청과 대면 소통 기회 확대 등을 통하여 우리 방산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hyojean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효진 기자 산업1부

hyojeans@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