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재건축 시공사 조기 선정…바빠진 건설사

부동산 입력 2023-03-03 20:16:54 이지영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건설사, 앞당겨진 '사업지 선정 시기'에 분주

재건축 규제완화·시공사 조기 선정…새 먹거리↑

서울내 조합설립인가 단계만 289곳

[서울경제TV=이지영기자]


[앵커]

불황이라 조용할 것만 같은 건설사 정비사업 부문이 들썩이고 있습니다.

올해 하반기부터 서울 내 모든 정비사업장에서 사업시행 인가 전에 시공사를 뽑을 수 있게 돼, 알짜 수주 물량이 대거 쏟아질 것으로 기대되는 탓입니다. 이지영 기자입니다.


[기자]

거래절벽으로 주택시장은 조용한 가운데, 건설사 정비사업 담당자들의 움직임은 어느때 보다 바빠졌습니다.


오는 7월부터 서울시 내 모든 정비사업 구역에서 '시공사 조기 선정' 제도가 시행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통상 정비사업은 '안전진단 통과→정비구역 지정→조합설립인가→사업시행계획 인가→ 관리처분계획 인가→ 철거 및 착공'으로 진행됩니다.

그간 서울시에선 '사업시행계획 인가' 이후에나 시공사를 선정할 수 있었는데, 앞으로는 조합이 설립되면 바로 시공사를 선정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서울시는 정비사업 초기부터 구체적인 시공 계획이 나오게 돼 사업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건설업계 역시 길면 4년, 짧아도 1년~2년 정도 걸리는 수주 경쟁 기간을 줄여 비용 절감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환영하는 분위기입니다.


특히, 최근 정부가 재건축 발목을 잡는 규제를 대거 풀어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대상도 늘어남에 따라, 건설사 정비사업팀마다 수주 선별에 여념이 없습니다.


[인터뷰] 건설업계 관계자

"서울시에서 하반기부터 시공사 선정을 앞당긴다는 제도를 발표해서 살펴볼 사업지가 늘어서 분주해졌습니다."


현재 건설사들이 눈여겨보는 사업지는 재건축 사업 진행 과정 중 '정비구역 지정'이나 '조합설립인가'가 된 곳들입니다.


서울시 열린데이터 광장에 따르면 오늘(3일) 기준 '정비구역지정'과 '조합설립인가'가 된 곳은 319곳에 이르며 이중 '조합설립인가'가 된 곳만 289곳에 이릅니다.


이 제도는 신속통합기획의 경우엔 7월부터 시행되지만, 일반 재개발과 재건축 사업의 경우 확정 상태는 아닙니다.


다만 서울시에서 신속통합기획으로 도시정비가 이뤄지는 곳이 늘어나고 있는 만큼 먹거리를 찾는 건설사들의 분주함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울경제TV 이지영입니다. /easy@sedaily.com


[영상편집 채민환]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이지영 기자 산업2부

easy@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