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9곳, 24일부터 ‘PF-ABCP 매입프로그램’ 본격 가동

증권 입력 2022-11-23 18:13:41 윤혜림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미래에셋·메리츠·하나증권 등 총 9곳 참여

총 규모 1조8,000억원…내년 5월 말까지 운영

[서울경제TV=윤혜림기자]금융투자협회는 24일부터 종합금융투자사업자가 참여하는 1조8,000억원 규모의 ‘PF-ABCP 매입프로그램’이 본격 매입을 개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참여하는 증권사는 미래에셋, 메리츠, 삼성, 신한투자, 키움, 하나, 한국투자, NH투자, KB증권 등 총 9곳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내년 5월 30일까지 운영되며, 필요시 참여기관의 협의 등을 통해 조기종료 또는 연장될 수 있다.


프로그램은 종합금융투자사업자(25%)가 중순위 투자자로, 증권금융(25%)과 산업은행(25%)이 선순위 투자자로 참여하게 된다.


또한, 이번 매입기구의 목적이 유동성 지원인 만큼 부실이전 등을 방지하기 위해 매입신청 증권사도 후순위 투자자(25% 이상)로 참여하며 매입신청 ABCP의 위험 수준에 따라 필요시 일정수준의 담보를 제공한다.


우선 매입 대상 증권은 A2등급의 PF-ABCP로 증권사별 매입 한도는 2,000억원이며, 주관사(메리츠, 한국투자, NH투자증권)에서 매주 단위로 차환만기 물량에 대해 신청을 받아 매입할 예정으로 매입금리는 시장금리 상황 등을 반영하여 결정할 계획이다.


주관사는 첫 매입일정으로 11월 24일부터 12월 2일까지 차환만기가 도래하는 ABCP에 대한 매입신청을 접수하였으며, 5개 증권사가 신청한 총 2,938억원을 전액매입하여 11월 24일부터 집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중소형 증권사의 유동성 우려는 충분히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며, “정부와 한은의 적극적인 시장 안정화 조치와 증권금융, 산업은행 및 은행권의 유동성 공급 등이 결합되어 조만간 단기자금시장 및 채권시장 경색이 해소될 수 있을 거라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또한, “일부 기관투자자와 일반법인 등이 시장불안을 우려해 필요자금 대비 과도하게 유동성을 확보한 것으로 보이는데, 이 과정에서 증권사 신탁, 일임 자금 환매가 급증하고 채권시장 불안정이 높아지는 악순환이 우려되는 만큼 과도한 환매를 자제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향후에도 금투업계는 시장 안정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grace_rim@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윤혜림 기자 산업1부

grace_rim@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