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이공대 화장품화공계열, 4차 산업 적합 전문기술형 인재양성에 앞장

전국 입력 2022-11-22 10:57:01 수정 2022-11-22 11:00:01 김정희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화학 분야부터 바이오, 화장품, 석유화학 등 폭넓은 분야의 교육을 통한 미래 인재 양성

[사진=영남이공대]

[대구=김정희기자] 영남이공대학교(총장 이재용) 화장품화공계열은 전국에서 가장 역사가 깊고 지역에서 유일한 계열이다.

 

4차 산업시대를 맞아 현장 기업 수요에 적합한 전문기술형 인재육성에 앞장서고 있는 명문 계열이다.

 

1968년 대학 설립과 함께 분석화학과로 시작해 55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화장품화공계열은 국가 경쟁력에 필수적인 기간산업으로 많은 전문인력의 수요가 요구되는 미래지향적인 계열로 주목받고 있다.

 

영남이공대학교 화장품화공계열은 화장품화공 산업현장에 적합한 전문기술형 인재 육성을 위해 바이오제약전공, 화장품산업전공, 화학공학전공으로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바이오제약전공은 바이오제약산업분야의 생산공정, 품질관리, 소재, 교육 및 연구분야 등에 종사할 전문인을, 화장품산업전공은 화장품 제조 및 산업 분야의 생산공정, 기술관리, 연구분야, 교육 및 유통분야 등에 종사할 전문인을, 화학공학전공은 화학공업, 석유화학 분야의 기계, 장치운전, 설계 및 제품의 제조, 분석, 기기조작, 품질관리와 연구분야 등에 종사할 전문 기술인을 양성한다.

 

화장품화공계열은 정규 교육과정에 자격증 과정을 포함해 산업안전산업기사, 가스산업기사, 위험물산업기사, 화학분석기능사, 환경기능사,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 등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현장과 유사한 미러형 실습실에서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협약기업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특강 등으로 전공에 대한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화장품화공계열은 전공별 실습 교육 커리큘럼이 50%이상 차지하고 있어 최신식 실습실에서 현장 중심 교육을 통해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주요 실습실로는 바이오제약 실습실 화학공학분석센터 단위조작 실험실 화장품산업 실습실 화학공학 실습실 바이오화공실습실 화장품품질평가실 등이 있다. 이 외에도 세포배양기, 자외선/가시분광광도계, 열전도도측정기 등 폭넓은 전공 관련 기자재들로 학생들의 실험 및 실습의 이해를 돕고 있다.

 

화장품화공계열은 정밀화학, 석유화학, 바이오, 제약, 화장품 등 진로 맞춤형 교육과정 직무교육 강화로 학생들이 학과에 대해 심도 있게 이해하고 신속하고 정확한 진로 결정으로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과 LINC3.0사업을 통해 재학생의 취업 경쟁력 강화 및 현장 맞춤형 인재를 양성해 높은 연봉과 안정성이 보장되는 생산 및 품질, 연구 직무 분야 취업에 힘쓰고 있다.

 

최근 평균취업률이 70%를 넘는 화장품화공계열의 졸업생들은 석유화학, 정밀화학, 반도체, 화장품산업, 바이오, 제약 등 다양한 분야의 대기업 및 중견기업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S-OIL, SK에너지, GS칼텍스, 대한유화 등 석유화학계열 대기업 취업이 독보적이다.

 

지난 2021년부터 2022년 졸업생 취업현황을 살펴보면 GS칼텍스,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LG화학, SK이노베이션, SK케미칼, SK하이닉스, 엘앤에프, 삼성전자, 삼성SDI, 금호석유화학, 포스코 등 화학 산업분야에 100여명이, SK바이오사이언스, SK플라즈마, 한국콜마, 삼성바이오로직스, 종근당 등 바이오제약 산업분야와 아모레퍼시픽, 코스맥스, LG생활건강 등 화장품 산업분야에 50여명이, 이화여자대학교, 영남대학교, 경기대학교 등 20여명이 편입에 성공하며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다.

 

영남이공대학교 화장품화공계열은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춰 교육과정 개편을 통해 창의적이고 능동적이며 융합적인 사고를 형성하고 지역산업부터 글로벌 미래산업까지 환경변화에 따른 특화사업 및 전공 개발로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미래선도적 인재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화장품화공계열 김병소 계열장은 "우리 주위의 모든 것은 화학 물질로 이루어져있는데 화장품화공계열은 이러한 화학 분야부터 바이오, 화장품, 석유화학 등 폭넓은 분야의 교육을 통해 진출 분야가 다양한 미래지향적 계열이다"라며 "대기업 협약, LINC3.0, 산업체 현장실습 등을 통한 최신 현장 교육과 세부 맞춤형 전공 교육을 통해 4차 산업을 선도하는 산업현장 전문기술형 인재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9551805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정희 기자 보도본부

95518050@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