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대구시장, 윤석열 대통령 만나 주요 현안 건의

전국 입력 2022-08-27 13:37:06 김정희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홍 시장, “통합신공항 건설 및 맑은 물 하이웨이 등 6개 현안 정부가 적극 도와달라”

“현 정부들어 환경부가 규제철폐에 적극 나선 것은 신선하고 이례적” 평가

최태원 SKT회장에게 ‘UAM 시범도시 협력’ 제안

[대구=김정희기자] 홍준표 대구시장은 지난 26일 윤석열 대통령과 취임 후 처음으로 대구에서 만나 지역 주요 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해결에 나서 줄 것을 요청했다.

 

이날 윤 대통령 대구 방문은 국정과제 중 하나이자 취임 100일 기자회견 모두발언에서도 강조했던 제1차 규제혁신전략회의를 주재하기 위한 것으로 정부와 경제계 핵심 인사를 대거 이끌고 첫 회의장소로 대구를 찾은 만큼 지역 발전과 시급한 현안 해결에도 긍정적 신호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대통령과의 만남에서 홍 시장은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의 중남부권 중추공항 건설 맑은 물 하이웨이 사업 추진 국가로봇테스트필드 사업 예타 통과 대구 국가 스마트기술산업단지(2국가산단) 조성 군사 후적지 개발 예정지 개발제한구역 해제 경북도청 후적지 및 수성못 부지 무상양여 6개 현안 해결에 대통령실과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대구의 주요현안에 대해 언급하며 적극 지원 약속으로 화답했다.

 

윤 대통령은 홍준표 대구시장 취임 이후 대구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서비스 로봇 산업 등 더 큰 생산성과 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신산업 거점지역으로 거듭나기 위해 뜨거운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고 들었다. 중앙정부도 대구를 신산업 거점 지역으로 커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구시민들의 식수 문제, 팔공산 국립공원 승격 등 시민들께서 관심 가지고 계신 주요 현안들을 대구시와 긴밀히 협의해서 시민들께서 만족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내고 중앙정부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홍 시장은 회의에서 케이블카 환경영향평가, 식수댐 등과 관련된 환경 규제 완화가 구체적으로 이루어지고 실생활에 연계될 때 국민들에게 감흥이 오고 정책의 실효성이 있을 것이다고 강조하면서 현 정부들어 환경부가 규제철폐에 적극 나선 것은 매우 신선하고 이례적으로 평가했다.

 

또한 홍 시장은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자격으로 회의에 참석한 최태원 SK텔레콤 회장에게 대구시와 SK텔레콤의 ‘UAM 시범도시 조성 및 상용화사업을 제안했다.

 

이 제안은 2030년 통합신공항 개항에 맞춰 미래 스마트 도시를 위한 UAM 자율주행 상용화에 함께 힘을 모으자는 내용이다. /9551805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정희 기자 보도본부

95518050@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