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미래 먹거리' T-50IQ 후속운영지원사업 본궤도

산업·IT 입력 2022-07-01 08:55:18 정창신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T-50IQ 사업, 조종사 양성·정비운영능력 입증"

이라크 내각총리·군 관계자 참석…편대비행 선봬

무스타파 알 카디미(Mustafa Al-Kadhimi) 이라크 내각 총리가 T-50IQ 비행 이륙 전 기체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KAI]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해외에 수출된 T-50 시리즈의 후속운영지원 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 항공기 후속운영 지원 사업은 수출 획득사업보다 장기인 경우가 대부분이라 항공기 수출사업의 새로운 수익원으로 떠오르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지난 30(현지 시각) 무스타파 알 카디미(Mustafa Al-Kadhimi) 이라크 내각 총리와 군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T-50IQ 후속운영지원과 관련된 행사를 대대적으로 진행했다고 1일 밝혔다.

 

이라크에 파견된 KAI 기술진의 점검을 마친 3대의 T-50IQ는 이날 편대비행을 하며 한국의 정비 및 후속 지원의 우수성을 알렸다. 이라크는 KAI와 협력해 보유 전투기의 가동률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T-50IQ 후속운영지원 사업은 이라크에 수출된 T-50IQ의 정비와 군수지원, 군수품 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신규 조종사와 정비사 양성을 위한 교육 훈련을 20252월까지 지원한다.

 

계약 금액은 3.6억 달러 규모로, 해외고객을 대상으로 체결한 첫 후속운영지원 사업으로 국내 최초로 진행되고 있다.

 

후속운영지원사업은 그동안 항공기 수출 위주였던 KAI의 미래 먹거리로 부상하고 있다.

통상 30년 이상 운영하는 항공기의 수명 주기 전체를 100으로 볼 때, 개발과 양산은 30~40, 후속운영지원은 60~70으로 더 큰 시장규모를 갖췄다.

 

이번 행사로 T-50IQ가 이라크 공군에 본격 운용됨에 따라 T-50 계열 항공기에 관심이 많은 이집트, UAE 등 인근 중동국가 수출에도 긍정적 영향을 끼칠 것으로 기대된다.

 

KAI 관계자는 “T-50 계열 항공기와 후속 지원 역량은 한국공군과 해외 수출국에서 높게 평가받고 있다라며 완벽한 서비스로 가동률 향상을 통한 고객 만족도 제고는 물론 국산 항공기 수출 1,000대의 핵심요소로 키워 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KAI는 이라크 현지에서 후속운영지원을 함께할 교관 조종사, 정비사, 비행 및 정비 교육 훈련 관리자 등 부사관 이상 군 경력자를 채용 중이다. 이라크뿐만 아니라 전 세계로 수출 확대를 위해 T-50 계열의 항속거리를 늘리고 무장을 강화하는 성능개량을 추진하고 있다.

 

T-50 계열은 우리나라는 물론 5개 국가에 200여 대 이상 판매된 기종으로 KAI는 미국 전술 훈련기 사업 성공을 통해 서방 진영을 대표하는 훈련기 겸 경공격기로 자리매김한다는 각오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창신 기자 산업1부

csju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