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보라이드 타보세요”…현대차, 자율주행 속도

산업·IT 입력 2022-06-09 23:23:25 장민선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현대자동차·기아가 서울 강남구와 서초구 일부 지역에서 자율주행 4단계 시범 서비스에 나섭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오세훈 서울시장이 첫 번째 고객으로 로보라이드를 탔는데요. 현장에 장민선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자]

혼잡한 서울 강남구 일대를 자율주행 자동차가 달립니다.


현대차·기아가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를 위해 강남에서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 겁니다. 이번 시범 서비스 운영에는 인공지능(AI)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인 진모빌리티도 참여했습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오세훈 서울시장이 자율주행 4단계 기술을 적용한 로보라이드에 처음 올랐습니다.


[싱크] 오세훈 / 서울시장

“상암, 강남, 그리고 청계천 주변, 그리고 조금 더 준비를 해서 연말부터는 청와대까지 이어지는 자율주행 버스의 운행이 시작이 되는데요. 그렇게 되면 우리도 우리보다 조금 앞서가는 나라, 도시, 또 회사들처럼 결국 데이터 싸움이라고 하는 자율주행 경쟁에서 이제 당당히 앞서 나갈 수 있는 토대가 마련이 된다는 의미에서 오늘 정말 뜻깊은 날이라고 생각합니다. ”


이 차는 포스코 사거리를 출발해 르네상스 호텔을 돌아 3.4km 달렸습니다.


차량에는 최신 자율주행 기술이 탑재 돼 교통 상황에 따라 경로를 바꾸고, 스스로 실시간 최단 경로 탐색도 가능해졌습니다.


현대차·기아는 서울시와 협력해 교통신호와 자율주행차가 연동할 수 있는 인프라를 선제적으로 구축했으며, 지난 2019년부터 강남 지역에서 자율주행 시험을 통해 주행 데이터를 쌓아왔습니다.


또 자체 개발한 관제 시스템을 통해 자율주행 상태와 차량 상태, 경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며, 공사 구간이나 어린이 보호구역 등 일부 자율주행이 힘든 상황에서는 차로 변경 기능 등을 원격으로 보조해 안전성을 높였습니다.


현대차·기아는 이번 시범 서비스를 통해 레벨 4 자율주행차가 복잡한 교통 환경에서도 안전하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기술을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한편, 국토부와 현대차는 시범운행을 거친 뒤 8월 무상으로 로보라이드 서비스를 일반 국민에게 제공할 예정입니다.


서울경제TV 장민선입니다. / jjang@sedaily.com


[영상취재 임원후 / 영상편집 채민환]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