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너드 미 연준 부의장, “9월 금리인상 중단 없다”

금융 입력 2022-06-03 09:12:49 최재영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레이얼 브레이너드(Lael Brainard) 미국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부의장. [사진=FOMC]

[서울경제TV=최재영기자] 레이얼 브레이너드(Lael Brainard) 미국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부의장이 미국 금융시장에서 제기한 ‘9월 금리 동결론’에 대해 “금리인상 캠페인(인상기조)를 중단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브레이너드 부의장은 오히려 이번달과 다음달 금리를 0.5%포인트 올리는 ‘빅스텝’에 못을 박았다. 


블룸버그 통신은 3일(현지시간) 브레이너드 부의장이 미국 경제방송 CNBC와 인터뷰 내용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브레이너드 부의장은 “6월과 7월 0.5%포인트 인상은 합리적 경로로 보인다”면서 “현재로서는 일시 중지하기 힘들고 인플레이션 목표치인 2%를 위해 아직 해야 할 일이 많아 남았다”고 밝혔다. 


앞서 뱅크오브아메리카(BOA)는 미 연준이 두 차례 빅스텝 이후 경기둔화 조짐을 보이거나 물가가 진정되지 않으면 9월에 금리 인상에 나서지 않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BOA는 “일부 연준 인사들이 거시경제환경과 금융시장 물가 진정 가능성 등을 고려해 하반기에는 긴축 속도를 늦추거나 중단하는 것도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을 나눈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 총재도 지난달 23일 애틀랜타 연설에서 “9월 기준금리 인상여부는 향후 물가와 연준의 긴축 정책이 경제에 어떤 영향을 줬는지 달렸다”며 “9월이면 물가가 하락하기 시작할 것으로 본다”고 금리 동결을 우회적으로 피력했다. 


이 때문에 미국 시장에서는 미 연준이 6,7월은 빅스텝을 진행하고 9월에는 동결, 이후에는 0.25%씩 올리는 ‘베이비스텝’으로 나갈 가능성을 제기해왔다. 


연준 위원간 의견이 나눠지면서 금리인상과 속도조절에 대한 목소리도 커지는 중이다. 연준의 5월 회의 의사록에서는 “긴축정책의 빠른 속도도 필요하지만 올해 말 잠재적 금리 인상 주기를 늦출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같은 의견에 대해 브레이너드는 “연준이 9월에 무엇을 해야 하는지 말하기 어렵다”면서도 “인플레이션 지표의 감속이 보이지 않는다면 또 다른 회의를 해야 하는 상황이며 인플레이션 속도가 느려진다면 약간 느린 속도(금리인상)로 진행하는 것은 합리적”이라고 밝혔다. 


또 미 연준의 대차대조표 축소와 관련해서는 “아직 어떤 영향을 미칠지 말하기 어렵지만 일부 추정치는 2~3회 추가 금리 인상 가치가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스테픈 스탠리 애머스트 피어폰트 증권(Amherst Pierpont Securities)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이날 CNBC와 인터뷰에서 “현재 연준 위원회는 이례적인 수준의 합의를 한 것 같으며 적어도 단기적 행동(빅스텝 금리인상)은 매우 분명하다”고 진단했다.  /cjy3@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최재영 기자 금융부

cjy3@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관련뉴스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