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형적 비리행태"…둔촌주공 시공단 반격

부동산 입력 2022-04-22 19:14:33 이지영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둔촌주공 시공단 "조합서 마감재 업체 선정 강요"

조합측 "특정 브랜드 요구하지는 않아"

시공단, "조합서 품목·업체 리스트 보내와"

시공단 "전형적인 재건축 사업 비리 행태"

"조합 주장하는 '공사비 증액', 앞뒤 안 맞아"

[서울경제TV=이지영기자]


[앵커]

둔촌주공 재건축 시공사업단이 조합 측으로부터 "마감재 특정업체 선택을 강요당했다"며 반격에 나섰습니다. 시공단은 지정업체 명단이 적힌 리스트를 공개하며 전형적인 비리행태라고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습니다. 상황은 점점 파국으로 치닫고 있는데요. 이지영 기자입니다.


[기자]

'둔촌주공' 재건축 사업 시공단인 오늘(22일) 조합 측 주장과 요구에 대한 반박 자료를 내며 반격에 나섰습니다.


먼저 시공단은 여러 의혹을 낳고 있는 마감재 업체 선정 문제와 관련해 조합 측에 강요를 받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최근 조합 측은 "재건축 현장에서 마감재 선택은 조합이 투표하고, 회사를 선정하는 것은 시공사가 입찰한다"며 "특정 브랜드를 요구하지는 않는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이에 시공단은 "실제로는 주요 마감재 자재품목과 업체 리스트를 시공사업단에 보내 사용할 것을 강요했다"며 조합 측 주장을 정면으로 맞받아쳤습니다.


시공단이 공개한 리스트에는 욕실과 주방에 들어갈 자재 품목과 특정 업체가 적혀 있습니다.


그러면서 시공단은 "마감자재나 업체에 대해서 고급화라는 명분으로 포장해 업체와 결탁하고, 소요 비용은 향후 조합원들에게 전가하는 전형적인 재건축 사업의 비리 행태"라고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시공단은 또 조합측이 "해당 마감재를 적용해 발생되는 추가 비용은 지급하겠다"고 했지만, 정작 조합원들에겐 "추가분담금 없는 고급화를 내세우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시공단은 공사 중단의 원인이 된 '공사비 증액'과 관련된 조합의 주장에 대해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한국감정원 검증 결과에 따라 공사비 3조2,000억 원 가운데 약 3,000억 원을 감액해야 한다는 사실을 주장하면서도, 조합원들에겐 기존 계약대로 3조2,000억 원을 다 지불하는 게 맞느냐며 깜깜이 문제제기만 하고 있다는 겁니다.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 둔촌주공 재건축 현장은 시공단과 조합간 갈등의 골이 점점 더 깊어지면서 미궁 속으로 빠지고 있습니다.


서울경제TV 이지영입니다. /easy@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이지영 기자 산업2부

easy@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