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루메드, 독일 아르떼 실사 완료 “mRNA 생산효소 개발 및 조기공급 속도”

증권 입력 2021-12-16 08:57:21 배요한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배요한기자] 셀루메드가 독일 현지 실사를 마치고 mRNA 백신 원부자재 개발 및 조기 생산공급에 나선다. 

 

16일 셀루메드는 독일 랑겐펠트에 위치한 아르뗴(ARTES)사를 방문해 mRNA 생산 효소 개발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세포주 개발 및 생산공정개발 등 전체적인 일정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더불어 위탁생산(CMO)를 위해 함부르크에 위치한 리히터 헴 바이오로직스(Richter-Helm Biologics, 이하 RHB)도 방문해 생산세포주 제조, EU-GMP/ cGMP(우수 의약품제조품질 기준)급 품질관리 개발 일정 관련 협의도 진행했다.

 

특히, 셀루메드는 이번 실사를 기반으로 아르떼와 RHB와 개발 단계부터 적극적으로 협력해 mRNA 백신 생산효소 개발 기간을 단축시켜 백신 원, 부자재 조기 생산에 들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매출 10조원 규모 글로벌 바이오 기업인 RHB그룹사에서 mRNA 플랫폼을 구축해 백신 및 치료제 개발이 이뤄지게 되면 셀루메드는 아르떼와 공동개발 중인 mRNA 생산 효소를 RHB에 우선적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RHB그룹사가 mRNA생산효소를 우선 공급받을 시 생산과 동시에 생산효소를 안정적으로 조달할 수 있어 mRNA 백신과 치료제 생산 원가 절감을 통한 시장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기반으로 셀루메드는 단기간에 안정적인 우선 공급처 확보를 통해 유럽과 북미시장으로 확장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할 수 있어 상호간에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오미크론 등 변이바이러스로 인해 백신 및 치료제 공급이 절실한 가운데 신속한 대

응이 가능한 mRNA 방식의 백신이 다시 한번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이에 mRNA원부자재 수급이 매우 중요한 상황임에 따라 셀루메드의 mRNA 생산효소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회사 관계자는 코로나19 백신 및 치료제가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는 만큼 셀루메드는 mRNA 기반 소부장기업으로서 생산효소 개발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아르떼사와 지속적으로 협력을 통해 mRNA 백신, 치료제 생산효소 개발기간 단축 및 조기 생산에 속도를 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향후 mRNA 백신 관련 효소들에 대한 추가 개발과 국내 기술이전을 통해 mRNA 백신 생산효소에 대한 완전한 기술독립을 완료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K-바이오 원부자재 분야 국가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byh@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