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론 덕봤던 카드사들, ‘DSR 강화’ 비상

금융 입력 2021-10-28 20:50:49 윤다혜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금융당국이 내년 1월부터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DSR 규제에 카드론을 포함 시키면서 카드사들이 비상에 걸렸습니다. 핵심 수익원이기 때문인데요. 또 카드론이 막히면서 이를 이용하는 차주들은 불법 사금융에 내몰릴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윤다혜 기자입니다.

 

[기자]

카드론이 예상보다 빨리 DSR 산정에 포함되면서 카드사들은 수익성에 타격을 입을까 우려하고 있습니다.

 

금융당국은 가계부채 관리를 위해 내년 7월로 유예됐던 차주단위 DSR 적용 방침을 내년 1월로 앞당기고 카드론을 포함 시켰습니다.

 

다중채무자의 카드론 이용을 제한해 제1·2금융권에 ‘갚을 수 있는 만큼만 대출하라’는 관행을 정착시키기 위한 조치입니다.

 

이 같은 조치로 카드사들은 내년 수익이 악화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카드사들의 핵심 수익원인 카드론이 막히면서 영업 환경이 악화 될 게 뻔하기 때문입니다.

 

주요 카드사들은 올 3분기 작년보다 두자릿수 성장세를 이루며 호실적을 냈습니다.

 

카드론과 할부금융을 중심으로 이자이익이 증가한 덕분인데, 카드론이 막히게 되면 이자이익에 문제가 생깁니다.

 

여기에 연내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까지 적용될 전망이어서 카드사들은 벌써 울상입니다.

 

카드업계 한 관계자는 “내년되면 카드사들의 대출 취급액이 줄고 수익성 타격이 불가피하다”고 호소합니다.

 

금융당국은 카드론 동반 부실 차단을 위해 다중채무자 관련 가이드라인도 내년 1월에 마련할 예정입니다.

 

또 카드론을 주로 사용하는 차주들이 불법사금융에 내몰릴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카드론을 이용하는 차주들은 다른 곳에 이미 대출이 많은 중·저신용자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생계형 대출이 목적인 카드론. 금융당국은 서민금융을 확대하겠다고 했지만 서민들이 기댈 곳이 더 없어지는 것이 아닌지 우려의 목소리도가 나옵니다.

 

서울경제TV 윤다혜입니다. /yunda@sedaily.com

 

[영상편집 김현지]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