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현대산업개발, 디지털 혁신 선도…‘스마트 현장’ 속도

부동산 입력 2021-09-30 14:54:45 정창신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HDC현대산업개발은 건설 현장의 효율인 관리를 위해 I-PMS 시스템을 실행 중이다. [사진=HDC현대산업개발]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HDC현대산업개발이 빠르게 혁신하고 변화하고 있는 모습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은 빠르게 변하고 있는 디지털 생태계에 능동적으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 안에서 HDC현대산업개발 구성원들은 기존 일 처리 방식에서 벗어나 창의적인 기획, 프로젝트 협업 등 성과증대를 기대할 수 있게 된 것.


◇디지털로 ‘스마트하게’ 바꾼 현장


HDC현대산업개발은 능동적이고 자율적인 업무 수행방식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일상적이고 반복적인 업무를 통합하고 예산과 공정관리를 디지털화하는 등 지속적인 변화를 추진하며 일하기 좋은 조직문화를 정착시켜가고 있다. 스마트프리콘(Pre-Con)팀을 새롭게 만들어 착공 이전 단계부터 설계와 시공, 원가 정보를 비롯한 관련 업무를 통합 관리하며, 이와 함께 현장의 BIM(빌딩 정보 모델링·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업무를 지원하는 등 본사와 현장의 유기적 결합도 이끌고 있다. 


이처럼 HDC현대산업개발은 현장을 방문하지 않더라도 발주자와 시공자, 시공자와 근로자 간에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는 단계까지 스마트프리콘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설계, 견적, 원가, 시공 등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BIM그룹을 신설하며 건축물의 기획과 설계단계부터 BIM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BIM은 건축물에 대한 모든 정보를 입체적인 3차원 영상으로 구현해 통합적인 활용이 가능한 디지털 기술이다. BIM그룹은 설계도면의 작성 기간을 단축하는 것은 물론 낭비 및 위험 요소를 사전에 인지하고 오차를 제거함으로써 설계의 완성도를 비약적으로 높여간다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실제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차와 하자, 공기 지연이 감소하며 품질이 획기적으로 향상되고 고객 만족도 또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시범적으로 운영해오던 CM형(시공책임형 건설관리) 생산체계를 전 현장으로 확대 시행하는 등 업무 프로세스 변화도 중점 추진하고 있다. CM형 생산체계란 기획, 설계, 시공관리, 사후관리 등 시공의 모든 부분을 체계적으로 통합 관리하면서 정해진 예산과 기간 내 건축물을 완공하는 작업 형태다. 이처럼 기존 시공 구간별 현장 관리에서 공종별 책임관리로 업무가 전환되면서 구성원 각자가 스스로 생각하고 개선하는 과정을 통해 업무를 최종적으로 마무리하는 실무형 조직문화가 빠르게 정착되고 있으며, 업무 역량의 질적 향상도 자연스레 이뤄지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BIM을 잘 활용하면 설계, 견적, 원가, 시공성 검토를 유기적으로 통합할 수 있어 최적화된 업무수행이 가능하다”라면서 “변화에 대한 기대감이 올라가면서 자발적으로 BIM을 공부하는 직원들이 늘고 있다”라고 말했다.


◇건설 현장에서의 디지털 혁신 ‘HDC Smart I-PMS’


HDC현대산업개발의 디지털 혁신은 건설 현장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건설 현장의 데이터 통합 및 체계화를 통해 효율적이고 편리한 현장 관리를 위해 I-PMS(IPARK Project Management System) 시스템을 실행 중이다.


I-PMS 현장 관리 시스템은 건설 현장의 일상적이고 반복적인 인력 및 자재관리 등의 업무는 자동화하고, 예산 및 공정관리는 디지털화해 효율성 증대 및 위기관리 효과와 함께 현장의 경쟁력을 끌어올리고 있다.


I-PMS 시스템으로 현장은 공정·자재·원가·생산성 관리가 가능하다. 우선 프로젝트별 공종을 표준화하여 공정표는 자동 생성되고 도식화를 통해 현장 공정관리의 효율성을 높였다. QR코드를 활용한 자재 이력 관리는 체계적이고 투명한 자재관리를 가능하게 해주며, 실시간 출역(出役) 및 실적 연계관리와 문서의 디지털화로 객관적인 생산성분석과 평가를 할 수 있으며 빅데이터 확보가 가능해진다. 현재 전 현장으로 확대해 시행 중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은 디지털 혁신을 바탕으로 공간과 시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근무 환경을 지원하는 스마트 디지털 환경을 정착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아이파크에 거주하는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 아이파크에서의 일상이 더욱 편리할 수 있도록 새로운 기술력의 표준을 만들어나가는 앞장선다는 포부다.

HDC현대산업개발 직원이 청주가경아이파크4단지 현장에서 드론을 활용해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HDC현대산업개발]


◇“스마트하게 일한다”…디지털 업무 환경


스마트 기기를 비롯해 디지털 활용을 높여 업무 집중도 향상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 HDC현대산업개발은 이미 본사와 현장에 디지털 근무 환경을 마련하였다. 각 팀 직원들은 협업플랫폼과 메신저를 활용해 화상회의를 진행하며 업무를 수행했다. 이로 인해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확산할 당시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작됐을 때 본사 직원 전체가 재택근무를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었다.


최근에는 이동의 편리, 재택근무, 회의 등에 유연하게 대응해 일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PC자율 구매 제도를 실행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의 임직원들은 매해 지급되는 PC포인트로 본인의 업무에 따라 원하는 노트북과 PC를 구매할 수 있다. 이는 임직원들의 업무가 각각 달라서 본인의 업무에 필요한 사양과 환경의 노트북을 직접 구매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이런 스스로 결정하고 선택하는 제도로 인해 HDC현대산업개발의 임직원들은 본인의 업무에 더욱 자율성과 책임감으로 적극적으로 일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게 이 회사의 설명이다.


이런 디지털 업무 환경은 본사에서도 달라졌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재택근무, 유연근무 등 근무 형태가 다양화되면서 HDC현대산업개발은 비대면 회의를 위한 ‘이동식 회의실’(Module office)을 운영 중이다. 본사와 용산역사 내 각각 4곳에 설치해 시범 운영을 거쳐 HDC아이파크몰 상가 공간을 활용해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HDC현대산업개발 임직원들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집중근무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는 것이다.


구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등 혁신적인 기업들의 공통점은 그들만의 애자일 조직을 구축시켰다. 애자일 조직은 한팀 안에 개발자, 기획자 등 처음부터 끝까지 팀으로 움직인다. 애자일 조직은 프로젝트 중심, 고객 중심으로 조직을 개편하는 방식으로 진화해가 급변하고 불확실성이 커진 요즘 시대에 맞는 기업 경영 방식이다.


◇애자일 조직으로 각 분야 전문가들 성과 극대화


HDC현대산업개발은 지난 2018년 건설업계 최초로 애자일 조직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직원 스스로는 사업가적 마인드로 더욱더 자율적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됐다. 직원들은 프로젝트 기획 단계부터 고객의 니즈가 반영된 상품 기획과 디자인, 시장 대응 속도를 높인 마케팅으로 프로젝트를 성공시켰다. 애자일 조직 덕분에 부서 간 경계를 허물 수 있었고, 팀원들도 의사결정 권한을 갖게 되어 강한 책임 의식으로 신속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었다. 


특히, 애자일 방식 도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근무 환경에 우선 변화를 주었다. 직원 간 소통이 원활할 수 있도록 책상 칸막이를 없앴고 임원과 팀장을 포함한 전 구성원이 동일 공간에 앉아 기존의 수직적인 위계 구조를 해결했다. 따라서 모든 구성원이 한 공간에 있게 돼 앉은 자리에서 프로젝트에 대해 수시로 대화를 할 수 있게 되었고, 수시로 회의를 열 수 있어 이전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업무처리가 가능하게 됐다.


이처럼 조직문화는 관습처럼 해오던 방식에서 벗어나 더 많은 성과를 내기 위해 시스템을 바꾸고 즐겁게 일할 수 있도록 문화를 바꿀 때만이 가능한 것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은 ‘관리’ 중심이 아닌 ‘일’ 중심으로 조직을 재정비하고, 스스로 결정하고 선택하는 제도를 시행함으로써 책임 의식을 높였다. 스스로 몰입하고 주도적으로 일할 수 있는 HDC현대산업개발의 기업문화가 있어서 가능한 것이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창신 기자 산업1부

csju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