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중기단체, ‘위드 코로나’ 전환 촉구

경제 입력 2021-09-02 22:34:43 김수빈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김수빈기자]
 

[앵커]

오랜 ‘거리두기’로 폐업 위기에 몰린 소상공인들은 ‘위드 코로나’로의 방역체계 전환을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이미 실효성을 잃은 ‘거리두기’ 중심의 방역체계 탓에 소상공인들의 피해와 국민적 피로감만 누적되고 있다는 주장입니다. 김수빈 기자입니다.


[기자]

중소기업중앙회와 소상공인연합회 등 5개 중소기업·소상공인 단체는 오늘(2일) 방역 체계 개편을 통해 경제활동을 최대한 보장하는 '위드 코로나'로의 조속한 전환을 촉구했습니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은 희생보다는 공존을 중시하는 방역체계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획일적인 방역 정책은 소상공인의 피해만 키우고, 방역효과는 점점 떨어진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소상공인의 희생을 전제로 한 획일적 사회적 거리두기가 아닌, 소상공인과 공존할 수 있는 차별화된 방역 체계로의 개편이 필요합니다."


이번에 모인 단체들은 입장문을 통해 실효성을 잃어가는 일률적 방식에서 벗어나 소상공인과 공존할 수 있는 세 가지 방역 체계 개편 사항을 제시했습니다.


첫 번째로, 방역수칙을 엄격히 적용하되 경제활동을 보장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오세희 소상공인연합회장]

"자율과 책임에 근거한 생활 방역 체계가 필요하다. 감염 고위험 시설과 저위험 시설 구분해서 선별적 방역조치 완화가 이뤄져야한다. 업종과 위험도에 따라 10시 또는 12시로 늘려야 할 것이다."


또 백신 접종 완료자와 PCR 검사 제출자에 한해 인원수 제한을 예외해 달라 호소했습니다. 백신 접종 완료자는 4명까지인 사적 모임 인원에서, 48시간 내 PCR 검사에서 음성이 나왔을 경우는 공적 자리에서 제한할 이유가 없다는 겁니다.


마지막으로, 방역 지침 준수 하에 일반 행사가 정상 개최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백화점과 마트 등 타 업종에서는 다양한 고객을 수용할 수 있는 반면 전시산업 관련 업종에서는 피해가 커지고 있다는 겁니다.


특히 오세희 소상공인연합회장은 "비합리적인 방역체계로 전환됨에 따라 피해가 발생한 업종에 대한 보상이 있어야한다"며 "업종별로 핀셋 연구를 통해 방역체계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하다"고 강력히 주장했습니다.


이어 방기홍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장은 "방역체계를 완전히 없애고 완화하자는 게 아니라 현실에 맞게, 업종에 맞게 최소한의 영업을 보장해달라는 뜻"이라고 의견을 보충했습니다.


한편, 중기중앙회가 6일간(8월25일-30일)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상공인 90% 이상이 현 방역 체계 밑에서 매출이 지난해 대비 감소했고, 절반 이상(63%)이 휴·폐업을 고민 중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울경제TV 김수빈입니다. /kimsoup@sedaily.com


[영상취재 조무강 /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수빈 기자 금융부

kimsoup@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